[교육학] 신인문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페스탈로치
4. 헤르바르트
5. 프뢰벨
6.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 사회적 : 프랑스혁명으로인한 자유주의, 민족주의,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시민사회 형성
- 정치적 :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 문화적 : 낭만주의 대두
⇒근대화의 촉진

1) 신인문주의
- 독일에서 등장.
- 16c. 시세로주의로 전락한 르네상스에 반대하고, 그리스어를 존중함.
- 18c. 계몽사상의 이성주의에 대항하고, 계몽주의에 반기를 듬
-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 프랑스 계몽문화에 대항하는 독일 민족의 반항

2. 신인문주의의 교육특징
- 근본 : 고전문화에 대한 동경과 인간성 회복.
- 신인문주의 특징
① 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 부활
: 구인문주의는 그리스문화를 계승한 로마문화를 재생한 문화. 그리스문화의 순수성을 그대로 부활시키고자 함.
② 형식보다 정신과 내용 중심
: 고전속에 담겨진 그들의 세계관, 인생관 자체를 중시함으로써 실질적인 생활에 도움을 줌.
③ 고전문화에 대한 자각적태도
: 그리스 고전문화 속에서 자기의 본질을 인식하고 참된 자기를 파악하고자 함.
④ 역사주의와 국가주의를 양양
: 역사와 민족성을 근저로 하여, 국민의 자각강조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목차Ⅰ .서론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Ⅱ.본론1.고대의 교육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2)중세의 세속교육3.근세의 발전과 교육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6.19세기의 교육1)신인문주의와 교육2)국가주의와 교육3)산업혁명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다. 그 이유는 예전에는 계급제도로 인하여 천민, 귀족, 왕족 등 태어났을 때 자기 자신의 지위가 정해져있는 반면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태어났을 때 가난하다 하여도 교육을 통하여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

  • 신인문주의 NeoHumanism
  • 교육학의 빌둥(Bildung)이라는 개념을 도야라고 번역한 이후로 교육학상의 기본적 개념이 되었는데, 빌둥은 자연의 일부분인 물체를 조소(彫塑)하는 사람의 작용을 뜻하는 빌덴(bilden)이라는 동사에서 유래하였다. 18세기 신인문주의자는 인간성의 내면적 형성은 그리스적 교양을 지님으로써 가능하다고 여기고, 도야(陶冶)된 인간을 교양인이라고 생각하였다.고전주의 - 특징정신 및 세계관에 있어서 계몽주의의 합리적인 관점을 넘어서서 다시 인간

  • [교육철학]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사상
  • 교육(도덕적 인간) : 개인의 전인적 완성추구(인간성 계발)→ 인간개조, 사회개혁◈3H/삼육론 : 머리(지),가슴(정의),손(신체)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3.페스탈로치▣ 교육원리▣① 자연성의 원리(자발성의 원리)②방법의 원리③직관의 원리④조화의 원리⑤사회화의 원리 4.헤르바르트 (Johann Friedriech Herbart, 1776~1841) -1776년 독일 북서부의 올덴부르크에서 출생-Jena대학 입학→피히테의 영향을 받음-최초로 교육학과 창설-대학에서 교육학의 연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사회교육학부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1. 신인문주의(neohumanism)의 개념신인문주의란 19세기 철학과 문학의 낭만주의(romanticism)적 사조가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로, 18세기 계몽사조의 지나친 합리주의적 ․ 주지주의적 ․ 공리주의적 ․ 개인주의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이다. 따라서 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각성을 촉구하여 인간 본성의 미적 ․ 지적 차원의 조화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정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