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경쟁력에 관한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2. 본론 ---------------------------------------

가. 인적자본의 육성차원에서 본 핀란드의 국가경쟁력 분석 ------

나. 핀란드 고등교육제도의 분석과 시사점 -------------------


1) 일반대학 --------------------------------------


2) 전문대학 --------------------------------------


3) 핀란드 대학교육 시스템의 시사점 --------------------

다. 핀란드의 산학연협동 시스템과 그 필요성 -----------------


1) 산학연협동 시스템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


2) 핀란드의 산학연협동 시스템 ------------------------


3) 헬싱키 공과대학과 울루 테크노폴리스 -----------------

라. 우리나라 산학협력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1) 산학협력의 현황과 문제점 --------------------------


2) 해결방안 --------------------------------------


4. 결론 ---------------------------------------

본문내용
1. 서론
2005년 9월 28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발표한 2005년 국가별 경쟁력 평가 보고서를 통한 각 국가별 순위를 살펴보면 한국은 17위를 기록하였다. 우리보다 높은 경쟁력을 지닌 국가를 살펴보면 미국, 일본, 영국 등의 전통적 강대국들은 쉽게 납득이 되나 핀란드, 덴마크 등의 유럽의 강소국들이 국가경쟁력 순위에서 이들 전통적 강대국들마저 제치고 빛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은 어찌보면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다. 특히 핀란드의 경우에는 2002년부터 2005년까지 3년 연속 국가경쟁력 1위국가로 선정됨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우리가 지니고 있는 경쟁력을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국가와 비교해 봄으로써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비교대상국가와 우리나라가 어느 정도 비슷함을 지니고 있어야 올바른 비교가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핀란드가 우리나라와 좋은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유리나라와 여러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으로 첫째, 지정학적으로 강대국들 사이에 위치하여 숱하게 침략과 지배를 받아왔으며 둘째, 부존자원 이 산림자원을 제외하고는 부족한 편이며 셋째, 내수시장의 수요가 부족하여 일찍부터 수출위주의 경제성장으로 국가경제를 일으켰으며 마지막으로, 최근의 디지털 혁명과 더불어 정보통신산업이 국가산업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양국간의 유사점들은 바로 부족한 물질적 부존자원의 취약성을 인적자원의 양성을 통해 국가경제를 지탱하고자 했던 양국간의 동일한 경제인식으로 인해 생긴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양성의 토대가 되는 것이 바로 교육인데 최근의 국가경쟁력 데이터에서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의 수준은 그리 만족할 만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지 않다. 2005년도 ‘스위스 국제경제개발원’에서 발표한 한국의 대학교육의 사회요구 부합정도는 52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핀란드의 경우에는 ‘Higher Education and Training’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참고문헌

송환흡, ‘대학을 중심으로 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방안’, 포항공과 대학교, 2003.1

국가경제발전위원회, ‘신산학협력’, 폴리테이아, 2004

산업자원부, ‘산업기술혁신 5개년 계획 1-3’, 2003

임채성, ‘유럽 강소국 국가혁신 시스템의 특징과 시사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재규, ‘LE 모델로 분석한 핀란드의 국가 경쟁력’, 국제경영연구, 2002.12
 
홍순영∙황인성 외, ‘SERI 전망 2004’, 삼성경제 연구소, 2003

김광수 경제연구소, ‘현실과 이론의 한국경제Ⅱ’, 2005

세계경제포럼 홈페이지, http://www.weforum.org/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http://www.kit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국제석유시장의 불안정성이 증대함에 따라 경제적 타격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에너지 사용에 있어서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 사용자체를 감축하는 정책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화석에너지 자체를 대체할 다양한 대체 에너지원들의 연구개발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 새로운 에너지 개발에 관한 법률1996년 6월에 ‘새로운 에너지사용 촉진에 관한 법률’(태양에너지, 풍력 등을 사용한 신기술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하는)이 발효되었

  • [교육과정] PISA 연구
  • 경쟁력의 관계1.1 교육격차의 의미1.2 교육격차의 실태1.3 관련 연구보고서 분석2. Test-score와 국가의 경제력과의 관련성 여부2.1 PISA의 정의와 특징2.2 PISA결과에 대한 현명한 태도2.3 PISA 결과의 재해석2.4 한국의 문제점2.5 외국의 사례2.6 PISA 평가 틀을 위한 제언결론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우리는 교수방법, 학교선택, 증가된 학생평가를 통해 교육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학생들이 국제적인 시험성

  • 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비교 및 제언
  • 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비교 및 제언CONTENTS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 방법연구 내용본론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한국과 핀란드의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및 분석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원인한국과 핀란드 교육 비교를 통한 시사점결론참고자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년 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은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006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5~9위에 랭크되는 등 한국

  • [교육문제] 국제중학교의 교육문제
  •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글로벌 인재양성을 할 수 있는지 의문․ 의무교육단계인 중학교 과정에서 예외적 학교 형태인 특성화중학교를 인정해야 하는 명분이 무엇이고 현재 설립 추진 중인 국제중이 어떤 점에서 예외를 인정받을 수 있는지 국가적 검토가 요구된다․ 국제중은 분명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고 중학교 입시부활과 학교 서열화를 가져올 것․ 의무교육단계인 중학교 목표도 위반하고 있다.5. 한겨례와 조선일보의 기사 비교분석한겨레 v

  • 한국의 문화외교 전략
  • 경쟁력 향상 등을 기본 목표로 한 문화외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런 목표 하에서 문화협정체결대사 및 문화공동위 대상국가 확대,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등 문화관련 국제기구 논의 참여, 한국문화 해외 소개, 해외 한국문화원의 기능 강화, 해외 한국학 연구지원, 우수 문화상품 해외진출 지원, 민간외교활동 지원 등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NCP(International Network on Cultural Policy,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