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HP의 SCM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면서..

◉ 본론
Ⅰ. 회사소개 - HP의 전반적인 소개
Ⅱ. HP의 SCM
1. SPaM
2. 지연화를 통한 대량 고객화
Ⅲ. Dell과 HP의 SCM 비교
1. Dell의 SCM
2. Dell과 HP의 SCM 비교
3. Dell과 비교한 HP의 개선방안
Ⅳ. 삼성전자와 HP의 SCM 비교
1. 삼성전자의 SCM
2. 삼성전자와 HP의 SCM 비교
3. 삼성전자와 비교한 HP의 개선방안
Ⅴ. HP의 SCM 사례를 통한 시사점 및 개선방안
1. HP의 SCM 사례 시사점
2. HP의 SCM 사례 개선방안


◉ 맺음말..
☰5조가 토의를 통해 도출한 HP의 취약점 및 개선방안☰
☰끝맺음..☰
*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핵심 역량의 발휘는 그 기업 내부 활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및 설계, 원자재의 조달, 최적지에서의 생산, 완제품의 배송, 제품의 판매 등에 이르는 일련의 사슬로 연결된 모든 관련 기업들로부터 최대한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 간 무역 규제가 철폐되면서 다양한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이러한 시장 개방으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었으며, 경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공급 사슬 전체에 걸친 최적화가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요구 속에서 공급 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자연스럽게 대두되었으며, 선진 각국에서는 경쟁적으로 공급 사슬을 최적화하고 자동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또 IT 와의 연계를 절실히 추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선진기업이 SCM을 도입했다. SC의 관리를 통해서 업무의 효율성 향상 및 경비 절감, 적정 품목 재고 및 재고 수량․비용 절감, 구매 비용 절감, 생산성 증대 및 설비 효율 향상, 고객 응대 및 제품의 품질 향상,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 확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금부터는 Hewlett-Packard의 SCM 사례를 통해, SC의 주요 관리 방식을 분석하여 HP의 공급사슬관리의 장․단점을 살펴본다. 또한 이 내용을 토대로 5조가 토의를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 및 보완점 등을 제시해 본다.


◉ 본론

Ⅰ. 회사소개 - HP의 전반적인 소개
Hewlett-Packard는 1939년 William Hewlett와 David Packard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미국 실리콘밸리의 시조로 출발하였고 세계 벤처기업 제1호로 반세기가 넘는 기업 역사 속에 현재 실리콘밸리 매출액 제1위를 고수하고 있는 등 신화적 성공을 거둔 기업이다. HP는 기술, 과학, 의학, 교육,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자제품과 계측기, 컴퓨터와 통신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하며, 서비스하는 회사이다. HP의 기본적인 사업 목적은 사람과 조직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지식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전 세계 120여 개국에 600개의 사무 망을 갖고 있는 HP는 컴퓨터를 비롯한 주변기기, 네트워크 제품 등의 약 25,000여종에 달하는 첨단정보통신 제품군으로 2000년 회계연도에는 총 직원 수 88,500명으로 488억불을, 1999년 회계연도에는 424억불을 달성했고, 1998년 회계연도에는 총 직원 수 124,600명으로 471억불의 총매출액을 달성한 세계적인 기업이다. 또한 HP는 현재 RISC/UNIX 컴퓨터시스템 세계1위, 레이저 및 잉크젯 프린터 세계1위, PC업계 세계2위 등의 위상으로 여러 첨단제품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랭크하고 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포춘지(Fortune)가 실시한 기업 신뢰도 조사에서 1988, 89, 91, 92, 93, 94, 95, 96도에 이어 1997년에도 아홉 번째로 컴퓨터부문 최우수업체 1위의 영광을 얻은 HP는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 제5위로 선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기준은 매출액뿐만 아니라 기업재무관리의 건전성, 기술 혁신성, 종업원에 대한 배려 및 기업의 사회기여도 등으로 다각도에서 고려되어 측정되므로, 이에 대한 위상은 전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다. HP는 전자상거래의 사업을 위해 전자지불시스템 분야에서 인지도 최우수기업인 VeriFone을 130억불의 투자액으로 합병하였고, 최근 21세기를 위한 전략으로 인터넷사업을 위한 e-services에 초점을 두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1999
HP 홈페이지-http://www.hp.co.kr
그 외 각종 관련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HP CEO `Carly Fiorina` 칼리 피오리나 경영분석
  • 경영철학인 HP Way가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HP Way란 자율적이고도 창의적인 조직풍토를 중요시하여 사원들과 고객들을 소중히 관리하는 휴렛팩커드특유의 경영철학 기법으로서 전세계 경영대학의 교과서에 모범사례연구로 소개되어 학문을 탐구하는 이들은 물론 많은 경영인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HP Way 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사람들은 좋은 일과 창의적인 일을 하기를 원하고 있다는 신념 및 적당한 환경을 제공하여 주면 또한 그렇게 할 수

  • [경영정보] SCM의 구축 방법과 효과, 사례와 발전 방향
  • 경영층을 비롯하여 실무 차원의 긴밀한 협력체제와 최상위 수준의 정보 네트워크 구축 및 정보공유 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요컨대 SCM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SCM의 진정한 목표가 고객만족을 지속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의 개별 핵심역량과 채널파트너 자원의 부가가치 역량을 기본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우위 전략의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 내부는 물론 비즈니스 파트너 간에

  • 세계 10대 전자기업
  • 경영 역할, 창업, 사교 등■고든 무어 : 인텔의 창립멤버로서 주로 기술과 내부 경영 담당, 사고 중심의 엔지니어실리콘 밸리의 법칙 -> 무어s law 반도체 칩의 정보 기억량은 18~24개월 단위로 2배씩 증가하지만 가격은 변하지 않는다 를 바탕으로 기술혁신 경영을 이끌어 냄.■앤드류 그로브(Andrew S. Grove) : 인텔의 창업 당시부터 근무한 멤버.주로 기술, 전략 경영을 담당. 행동파- 치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는 자신의 분야에서 거의

  • [경영정보시스템] 델컴퓨터 DELL사의 사례 연구 -SCM
  • SCM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SCM에 대한 개념과 그 종류, 그리고 델 사가 SCM을 통해 얻은 효과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SCM의 개념과 종류scm이란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많은 기업으로부터 각광 받고 있지만 그 정의에 있어서 사회 각 분야별로 약간씩 이견이 존재한다. 아래 표를 보다시피, 물류학자들은 조달 측면을, IT관련 학자들은 정보기술 솔루션의 중요성을, 생산관리 학자들은 협업 생산 거래체제 및 적시 조달 체재를 강조하고 있다.연구자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과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 기업체들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SCM의 이론적 배경과 SCM 구축 사례를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