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 현직연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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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우리나라 현직연수제도의 실상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교원양성제도의 의의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국가 간 문화의 개방,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 기존 사회와 판이하게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미래 사회에서는 교육내용과 방법이 지금보다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질 것이며, 이에 따라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전문성은 더욱 요구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사야말로 학생의 성취도 향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좌우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개혁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질적으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초, 중등 교원양성체제는 초등교사는 사범학교에서, 중등학교는 사범대학에서 양성하는 목적형 양성 체제로 출발하였다. 초등 교원의 양성 체제는 해방 이전부터 존속되어 오던 사범학교는 1963년 2년제 초급대학 과정인 교육대학으로 개편 운영하였고, 1983년 4년제 대학 과정으로 개편하여 목적형 양성 체제를 일관 되게 유지하여 왔다. 중등교원양성체제의 경우 1960년대와 1970년대 중등 교육인구의 급격한 팽창으로 인하여 기존의 목적형에 개방적 요소를 가미하여 절충 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사교육론』, 서울:세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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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도서출판 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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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정책실(2005), 「2005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
김동석(1999),「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미연(2004),「효율적인 교사양성을 위한 한국과 외국의 중등교사제도 비교분석연구」, 강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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