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술 아웃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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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 기업들의 기술 아웃소싱, 아웃소싱에 대한 편견, 성공적인 기술 아웃소싱, 글로벌형 조직, 우리 기업의 글로벌 수준, 글로벌 경영의 첨병, 현지화 특성등에 레포트와 논문의 활용자료가치가 있는 부분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기술 아웃소싱
2. 아웃소싱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3. 햄버거를 사먹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
4. 성공적인 기술 아웃소싱을 위하여
5. 내가 모두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6. 글로벌형 조직
7. 우리 기업의 글로벌 수준
8. 글로벌 경영의 첨병 : 리더 확보
9. 현지화 특성을 감안한 인사 전개
10. 인사 시스템의 선진화
11. 경영자의 글로벌 인사 마인드 함양
본문내용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역량의 확보 필요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을 자체에서 만들어 내야 한다는 의식에서 벗어나 기술 아웃소싱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시점이다.
많은 기업들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 비즈니스의 성과는 R&D 역량에 달려 있다. 따라서 우리가 더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R&D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그럴진대 어떻게 R&D 부문을 아웃소싱할 수 있겠는가? 적어도 R&D 부문만은 우리가 모두 해야 한다."언뜻 보면, 이러한 주장이 맞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이 그렇게 말하고 그렇게 행동해 왔다.

1. 아웃소싱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하지만 지금부터는 이러한 편견을 버려야 할 것 같다. 최근 정보통신 및 바이오업체들의 움직임을 보면, 과거처럼 한 쪽이 일방적으로 받는 기술 라이센싱에서 벗어나 서로 주고받는 대등한 관계의 기술 아웃소싱, 즉 크로스 라이센싱(Cross-Licensing)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히 기술 융합화 등으로 산업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이종 산업간의 크로스 라이센싱은 강력한 전략적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의 강자 시스코도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기업들과의 기술 제휴 및 M&A를 적극 꾀하고 있다. 오히려, 핵심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들과의 네트워크 역량을 시스코는 자사의 핵심역량이라고 말한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정보통신 분야에서, 시스코가 R&D 부문을 외부에서 아웃소싱 한다는 것 자체가 아웃소싱에 대한 우리의 통념을 깨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아웃소싱 전략은, 기업의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핵심과 주변 활동으로 나누고 특히 부가가치가 낮은 주변 활동을 효율화 차원에서 외부에 맡기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스코는 과거의 아웃소싱 개념에서 벗어나,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R&D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아웃소싱 전략을 펼쳤다. 시스코의 회장 존 체임버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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