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한국영화의 힘 천만관객의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1000만 관객 동원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 남자’ ‘괴물’
(1)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2)영화 ‘실미도’
(3)영화 ‘왕의 남자’
(4)영화 ‘괴물’
2. 1000만 관객 동원, 네 영화의 공통점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상영 중에 있는 영화 ‘괴물’을 비롯하여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남자’ 이 네 영화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한국 영화라는 점이다. 1000만이란 한가구당 한명을 뜻하며, 전체 국민의 4분의 1을 말한다.
그렇다면 지금 한국영화의 1000만 관객 신화는 어떻게 이루어 질 수 있었던 것 일까?
우리는 한국영화 1000만 관객 돌파, 한국영화의 흥행신화의 이유와 위의 네 영화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앞으로 한국영화의 미래와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조사해보았다.

Ⅱ.본론
1. 1000만 관객 동원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 남자’ ‘괴물’
(1)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 는 장동건, 원빈, 이은주 주연으로 6.25전쟁에 대한 진한 형제애를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2004년 2월 5일 개봉되었다.
때는 1960년 서울 종로거리 매우 배고프고 궁핍하고,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 꾸려가는 가운데 진태(장동건)는 영신(이은주)과의 결혼과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동생 진석(원빈)의 대학진학을 위해 언제나 밝고 명랑하게,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평화로운 이곳에 호외가 외쳐지기 시작했다. 그것은 바로 한반도전쟁 6.25전쟁의 시작을 알림이었다. 상황은 순식간에 심각해졌고 떨어지는 포탄과 총격전을 피해 피난 가는 행렬을 따라 진태 가족도 함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수라장속의 피난행렬에서의 생활은 말할 것도 없었고 엄청난 고생의 연속이었다. 이제 겨우 한시름 놓고 진태 가족도 남쪽으로 가기위해 대구역사에서 열차를 기다리는데 만18세로 징집 대상이었던 진석은 징집 돼 버리고 그런 진석을 찾기 위해 진태 역시 징집열차에 올라타고 만다. 결국 진석 진태 둘 모두 징집되었고 그들은 각자의 평온한 작은 행복을 뒤로하고 피튀기는 전쟁터의 전투병이 되고 말았다. 진태는 동생 진석을 이 전쟁터에서 빼내주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놓고 전쟁마다 앞장서는 것을 자처해 영웅이 되길 원했다. 이런 형 진태의 목숨건 배려에도 불구하고 진석은 형이 자신 때문에 이런 무모한 짓을 하는 것을 원치 않아 제대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때마침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소식이 들려왔고 진태, 진석은 전쟁이 끝나간다는 기대속에 잠시 행복해하는데 중공군의 개입으로 상황은 다시 국군의 패전이 연속되었고, 진태 진석은 엄청난 이별을 맞이하게 된다. 진석은 강한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북한군에 들어간 형을 찾기 위해 전장을 누비게 된다. 결국 형제는 아군과 적군의 관계로 만나게 되고 죽은 줄 만 알았던 진석을 본 진태는 잃었던 이성을 되찾고 피 튀기는 전투 속에 동생과의 만남을 가지게 되는데 형제의 그 짧고 짧은 만남은 진태의 죽음과 전쟁의 휴전으로 역사의 한 기억 속에 묻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1. (1916) / 감독: D.W. 그리피스왜 D.W. 그리피스인가?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서부극을 중심으로 한 수많은 장르 영화들이 이 신화를 재구축해 나갔고, 할리우드가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영화가 미국을 만들어 나갔다는 역설

  • 국문학연습4) 양귀자의 소설 나는소망한다내게금지된것을1992 대중적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이유작가의도 작품의내용 독자반응 종합적분석 토대논의해 보시오0k
  • 신화적 의미까지 스스로 부여하는 주인공의 등장을 통해 이 소설은 한국 페미니즘 문학의 다양한 활로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젊은 여성이 인기 남자배우를 납치해서 감금하고 조종하는 이 소설은 발간 직후부터 독자와 평단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우선은 지금까지의 양귀자 소설과는 달라도 너무 달랐다. 파격적인 줄거리와 주인공 강민주의 거침없고 대담한 행보는 동시대 이웃들의 고달픈 삶을 연민과 세심함으로 감싸 안았던 양귀자 소설

  • [국제경영성공사례] 보아의 일본진출 성공전략
  • 한국의 어린 팝스타 보아가 발탁되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까지의 노력과 과정을 보도하면서 5년 후에는 유럽과 할리우드 시장까지 진출할 것이라는 계획을 언급, 보아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기도 했다.3. 전문가들이 말하는 보아 - talk talk  신 기쿠지 - 일본TV 음악담당PD 일본의 젊은 남성들 모두 보아의 노래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녀는 목소리가 좋고 노래를 잘하는 것 뿐만아니라 실력이 있습니다. 굉장히 멋진 힘을 느끼게 하고 앞으로의 미래

  • [뉴미디어론] 사이버문화의 다양성
  • 한국교원대 대학원>2. 김현우3. 김승연 4. 이한범 5. 인터넷 자율규제의 의미와 향후 과제 http://www.jabo.co.kr/61th/61disc5.htm6.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http://www.sogang.ac.kr/~ssrc

  • [영화와페미니즘] 페미니즘 영화 올란도 분석
  • 영화는 모두 8개의 장(프롤로그․죽음․사랑․시․정치․사교계․성․탄생)으로 나뉘어 있으며, 올란도는 종종 관객에게 말을 걸고 의문을 제기한다. 줄거리는 역사가 되고 역사가 된 줄거리는 올란도에게 창과 방패가 되어 때로는 가부장제를 야비하게 변명하고 때로는 용서없이 찌르는 모순이 된다. 그래서 상처받은 올란도는 기꺼이 모든 것을 내준다. 샐리 포터는 준비론적 패배주의에 빠진 것일까?천만의 말씀. 마지막 장면은 딸에 의해 비디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