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여성전문 채널의 분석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4
(1) 여성전문 채널의 특징 ․ 4
(2) 지상파 3사와의 차이점 ․ 12
(3) 여성전문 채널의 장점 ․ 16
(4) 여성전문 채널의 한계점 ․ 18

Ⅲ. 결론 ․ 20
(1) 현재 제시할 수 있는 한계점의 대책 ․ 20
(2) 여성전문 채널 프로그램 직접 구상하기 ․ 21


별첨자료 - 설문지 ․ 23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인권신장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채널 온스타일, 여성잡지 등으로 대표되는 여성만을 위한 대중매체가 확산 되었다. 주로 2035(20세~35세)여성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이들은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보편화되면서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한 여성들이다. 물론 이전까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대중매체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존의 것들이 패션, 뷰티, 육아 등에 한정된 정보성 프로그램이었다면 요즘 부상하는 대중매체들은 단순한 정보에서 탈피,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총괄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예컨대, 케이블 채널인 온스타일은 복합적 방송이 편성되는 이른바 ‘퓨전 채널’이다. 온스타일은 ‘적절한 꿈, 그리고 약간의 허영심’ 이라는 이 두 가지에 기치를 두고 소비를 지향하는 욕망을 감춤 없이 드러내며 할리우드 스타들의 삶을 속속들이 공개, 소비의 준거기준을 제시한다. 그리고 현시점 최첨단 트렌드와 최고의 의식주 생활을 향유하는 방법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있다. 이런 소비지향적인 태도는 금기사항이었으나, 시청자들 중 유학파들이 한국에 돌아오면서 해외에서 그들이 향유했던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한국에서도 맛보고자 하는 욕구가 충만했기 때문에 온스타일의 전략은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지상파라면 과소비를 부추긴다는 비난에 직면하겠지만, 색깔을 확실히 한 케이블 프로그램인 만큼 거부감이 덜하다.
이렇게 기존의 여성을 중심으로 한 것들과 달리 새로운 여성문화 (‘뉴요커','파리지엥','브런치' 브렉퍼스트(breakfast)와 런치(lunch)의 합성어. 아침식사 때 회담을 하면서 가볍게 드는 식사.
,'싸이월드','셀카','성형,다이어트 열풍','독신' 등)을 주도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지만, 그것이 외적인 화려함에 대한 맹목적 추구나 사치문화 조장 등의 폐단을 낳으면서 된장녀 논란의 중심에 자리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1.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박주연, 한국언론 재단, 2005)
2. 여성과 문화 (동덕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편, 사회문화연구소, 2002)
3. 네이버 기사, 인터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채널 시대가 본격화되고 정보화 사회, 멀티미디어 시대가 우리의 일상으로 다가와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들은 이러한 매체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여 이미 생활의 일부분으로 미디어를 받아들이고 이용하고 있는 반면 학부모들은 일반적인 규제와 제도적 강제의 대상으로 미디어를 인식하거나 아예 무관심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디어를 가정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 [유료화정책]인터넷방송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 방송학과 교수), 한국언론정보 제 45-1호 인터넷방송의 현황 및 특성에 따른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함현. 2001인터넷방송의 효율적 운영과 편성전략에 관한 연구- TV3사의 인터넷방송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김규진.2000인터넷방송 웹진(http://i.kebi.lycos.co.kr/∼jizi/real1.htm) 한국인터넷방송협회(http//www.kwn.or.kr),IWA세계인터넷방송협회(http://www.webcasters.org/)한국 인터넷 정보센터(http://www.nic.or.kr/index.html) -인터넷 통계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11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채널중 하나는 상업방송과 경쟁하기 위해 점진적인 상업화의 방향을 취하고 다른 채널은 앞의 채널과 보완관계를 이루며 공영방송 고유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채널 차별화전략을 취하는 경우이다.Hulten과 Brants는 경쟁의 심화와 상업주의에 대응하여 공영방송사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대응을 3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 적응(adaptation)전략으로서, 전통적인 공영방송 서비스의 정신을 희석시키거나 포기하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상업방송과 어느 정도

  • 지상파DMB의 정의와 발전동향
  • 분석 방법6. 지상파DMB 도입에 다른 사업성 불투명 7. 조기 정착을 위한 해결 과제(4) 지상파 DMB의 법 규제1. 경영 규제 관련 규정 2.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 관련 규정3. 채널구성 및 운용관련 규정4. 직접채널 및 임대 체널 과련 규정5. 광고 관련 규제(5) 지상파 DMB 관련 이슈 및 그에 따른 파급 효과(6) 지상파 DMB 발전 방안과 세계화 동향1. 서비스2. 시장성 3. 소비 문화속의 미디어 지출 증가4. 세계화 동향(1) 지상파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1.

  • [경영분석] 롯데칠성음료 기업경영분석
  • 분석의 특징이다. 그 중 우리가 하는 경영분석은 내부관리분석을 통한 기업의 진로와 방향에 관해 알아보고자하는 내부자 입장에서의 경영분석이다. 2.기업선정 이유롯데칠성음료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 공급하고, 소비자들의 애환과 함께 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음료산업의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