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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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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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문제제기

Ⅱ. 본론
-발달시기별 자아존중감의 특징
1)아동기
2)청소년기
3)성인기
4)노년기
-자아존중감, 자신감과 성공
-자신감에 이르는 10단계

Ⅲ. 결론
-자신감의 향상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문제제기

문제제기
‘할 수 있다, 잘 될 것이라고 결심하라! 그러고 나서 방법을 찾아라.’
- 에이브라함 링컨
유명 정치인의 연설,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한 많은 위인들의 발언 모습에서는 언제나 굉장한 자신감(自信感)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이 'work hard, keep quiet'이라 하여 겸손함을 중요시 여긴 아인슈타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신념에 대한 뚜렷한 확신은 자신감으로 발현되었다. 자신감은 인간의 중요한 기질적 특성 중 하나로 ‘나 자신에 대한 약속’이라고 한다. (바바라 드앤젤리스, ‘자신감’) 자신감은 무엇을 해낸데 대한 자부심이 아닌 원하는 것을 뭐든지 할 수 있다는 믿음,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에 그 원천을 둔다. 즉 자신감은 자기애에서부터 비롯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기애(自己愛)는 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일을 나타내는 정신분석학 용어로 나르시시즘 [Narcissism]을 말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참고하고자 하는 자기애는 S.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쓰인 단순한 ‘자기의 육체, 자아, 자기의 정신적 특징이 리비도의 대상이 되는 것, 즉 자기 자신에게 리비도가 쏠려 있는 상태. 보다 쉽게 말하면 자기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 상대방을 사랑할 수 없게 된 자기중심적 일종의 정신분열상태’라는 한정적 개념이 아니라 더 포괄적인 것이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과 애정 더 나아가 확신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미래의 일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신감에로 이를 수 있는 자기애를 말한다.
논의의 핵심은 인간의 심리적 상태로서의 자신감과 그 자신감의 원천이 되는 자기애, 다른 개념어를 빌리자면 자아존중감이다. 과거 심리 연구에 의해 자아존중감은 EST(신체적평가)지수, 사회 적응력, 대인관계, 운동능력 등에 주요 변인이라는 점이 증명되어 왔다.(Mussen, Conger, & Kagan, 1980) 또 이는 사회화와 함께 일시에, 일회적으로 형성되고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모두 자리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 즉 한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파악하는 부분에 있어 자아존중감이 주는 의미가 크고 충분히 고려될만한 요소이므로 본 논의 주제가 중요성을 가진다는 점을 미리 논한다.
자아존중감이라는 개념이 매우 현재적인 것이라면, 다시 말해 개인의 현재 심리 상태나 자아에 대한 평가를 나타내는 것이라면 그의 발현인 자신감은 미래적인 가치이다. 앞서 말했듯이 자신이 하려는 일에 대한 확신이 자신감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순차적인 관계를 따져 먼저 자아존중감에 대한 정의를 간단히 언급하고 연령대 별 자아존중감 증진 방안에 대해 살펴 본 후 더 나아가 자신감(바바라 드 엔젤리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성공으로 이끄는 무한한 힘)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양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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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태도는 분명 문제가 있다(데니스 웨이트리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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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의 욕구5단계설 ,
똑똑한 만화 교과서(명언편, 최미연글, 이동철 그림)
자신감에 이르는 10단계(TEN DAYS TO SELF-ESTEEM) David D. Burns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 및 행동문제와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제13권 제1호, 김선자 ․ 조옥귀
여자 중학생의 신체성장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자기존중감, 의복태도 형성모델,『한국의류학회지』,Vol 29, No 3/4. 2005 , 이수경 ․ 고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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