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수입 외국 영화의 원본 포스터와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포스터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감동
2) 남성위주 시선
3) 순화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관이나 지하철역 구내, 거리 게시판, 시내버스 등에 붙어 있는 수없이 많은 영화 포스터들을 볼 수 있다. 초기의 영화포스터는 대체로 비슷한 디자인을 지니고 있었다. 영화의 전체적인 스토리와 스타일과는 무관하게 지면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크고 빨간 영화 제목과 먼 산을 바라보는 듯한 주인공들의 얼굴로 이루어진 디자인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이런 영화입니다’라고 알리는 정도의 단순한 영화 홍보수단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당시는 개봉되는 영화의 수도 적고, 영화를 보는 이도 지금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적었다.
영화가 대중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한주에 서너 개의 신작영화가 개봉될 만큼 다양한 영화가 제작되어가면서, 영화포스터의 역할도 달라졌다. 새 영화를 공표하는 수단이 아닌 영화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이미지로서 감성에 어필하는 매체로 변화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포스터는 점차 거리나 극장 앞에서 그저 보고 마는 포스터가 아닌 수집하고, 자신의 방에 붙여놓고 두고두고 다시 보고 싶도록 만들만큼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로 자리매김해갔다.
영화 포스터는 관객과 만나기 위한 제1의 수단이자, 최전방에 서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이다. 우리는 영화 포스터를 통해 영화에 대한 정보를 얻고 영화의 대략적인 내용을 짐작하며, 영화를 볼지 안 볼지 선택하게 된다. 또한 영화 포스터는 사진과 글과 디자인이 조합된 단 한 장의 비주얼이다. 디자인을 입힌 사진일 수도 있지만, 사진을 가공한 디자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디자인과 사진은 모두 합쳐 몇 글자 안 되는 영화 제목과 카피를 향해 존재한다. 별것 아녀 보여도, 영화포스터는 영화만큼이나 그 작업과정이 단순하지도 순탄하지도 않은 복잡한 광고물이다. 영화 포스터 제작은 배우, 사진작가, 스타일리스트부터 홍보, 마케팅, 제작자까지 해당 영화 관계자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영화 포스터는 대부분 지나치다 보이는 순간적인 홍보 매체이기 때문에 그 영화에 대한 제목과 이미지만 부각되게 된다. 그 때문에 최근 영화 포스터는 단순하고 감각적인 이미지 표현을 중시하며 다른 영화 포스터와의 차별화를 강조한다. 메인 이미지 하나만을 부각시키거나 내용보다는 분위기 표현에 치중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우리나라에서 「캔디 캔디」처럼 일본 작품이 우호적인 반응을 얻은 이유로는 「캔디 캔디」는 배경이 영국이고 내용 역시 서양 청소년들의 삼각관계, 참고 견디면 즐거운 날이 온다는 식이어서 이른바 “왜색풍”이 전혀 염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그래서인지 「캔디 캔디」는 일본 만화가의 작품을 일본에서 만화화 했다는 사실이 별 조작 없이 소개되었다. 81년에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만들어질 정도로 「캔디 캔디」는 원작부터 만화

  • [출판및도서관사] 한국만화 100년사를 통해 본 앞으로의 만화 전망
  • 영화에 자주 등장하였으나, 이 때만 해도 조각상들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정도에 그쳤을 뿐이다. 그뒤 1950년대에 이르러 중요한 예술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광고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는 한편, 이후부터 영화에도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대표 제작사로 미국의 윌 빈튼(Will Vinton) 스튜디오와 영국의 아드먼(Aardman) 스튜디오가 세계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데, 빈튼은 클레이 애니메이션, 클레이메이션이라는 용어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포스터 발송 등)에 대한 성의를 표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다. * 다양한 게시물의 제작 * 한성좌포성신보, 폐인일보 등 드라마와 관련된 부분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드라마를 편집하여 M/V나 전혀 새로운 드라마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작품의 제작이 이루어졌다. * 자발적인 게시판 언어의 등장 *드라마의 시대적 상황과 대사를 고려하여 다모체(茶母體)라는 종결어미가 ~하오로 끝나고, 고어체를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게시판

  • 에이즈 AIDS(후천성면역결핍증)에 대한 모든것
  • 사용하셨습니까? 1) 항상 사용하였다 0 (0%) 2) 가끔 사용하였다 5 (23%) 3)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2 (9%) 4) 없음 14 (66%) ☞ 요즈음 성충동을 느꼈을 때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1) 부부관계 4 (19%) 2) 이성친구와 해결 0 (0%) 3) 매춘 0 (0%) 4) 자위행위 10 (47%) 5) 없음 7 (33%) ☞ 결혼전의 성관계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남녀 모두 순결을 지켜야 한다. 12 (57%) 2) 여자는 순결을 지켜야 한다. 0 (0%) 3) 남자는 순결을 지켜야 한다. 0 (0%) 4) 서로 사랑한다면 성관계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화산업이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헐리우드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2. 영화 검열 이유3. 외국의 심의 제도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타. 영화와 비디오 산업의 미래1. 영화 산업의 미래2. 2004 한국영화산업 전망3. 비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