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사진의 기호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사진과 기호학의 관계

II. 사진 분석 1: “시청에서의 키스”

III. 사진 분석 2: 무제 (TWO “CHAIRMEN”)

IV. 사진 분석 3

V. 나가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사진과 기호학의 관계


기호학의 목표를 그레머스의 표현을 빌려 “의미의 파악과 생성의 모든 조건을 일관된 상위언어(메타언어)로 구축하는 것”으로 이해할 때, 언어기호로 이루어진 텍스트만이 기호학의 대상은 아니라는 점은 지금까지의 숱한 탈 문서적 분석을 통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문화, 예술적 관점을 지배하는 포스트 모던적인 입장에서 문학 외의 텍스트에 대한 관심과 예술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가지고 접근해 보면, 사진과 같은 시각텍스트는 넓은 의미에서 기호의 일종으로 간주되었으며 오랫동안 기호학의 분석 대상이 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사진은 왜 기호학의 대상이 되었는가.
사진은 다른 예술장르와는 다르게 만들어내는 창작의 작업이 아니라 발견의 예술이다. 회화가 현실의 사물에서 얻어진 느낌을 주관성이 강조된 창작으로 변경하여 화폭에 그려내는 것에 비해, 사진은 현실의 사물을 촬영자와 카메라를 거쳐 그대로 옮기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현실과 현실의 사물을 대상으로 삼아 일상적인 사물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예술인 것이다.
사진이 기호학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왜냐하면 의미의 구조와 원리를 밝히고 어떻게 의미가 발생하고 수용, 해독되었는가를 연구하는 기호학은, 필연적으로 인간사회에서 의미작용이 일어나고 소통되는 과정을 탐구함으로써 현실세계에서 새로운 의미를 읽어내는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실에 숨겨진 가치를 발견하는 예술인 사진과 텍스트의 이면에 숨겨진 의미를 읽어내는 기호학의 만남은 자못 필연적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겠다.
이처럼 사진이 현실의 대상을 단순하게 전달하는 기능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대의식을 반영함으로써 세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기까지, 사진에 대한 인식과 사진 자체의 성격은 다양한 변화를 거쳐 왔다. 19세기 중엽 사진술의 발견에서 현재 디지털 카메라가 난무하는 시대에 이르는 동안, 사진은 문화 전반에 걸친 동시대적인 변화에 발맞추어 크게 세 단계의 발전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게 된 것으로 파악된다. (육명심, 1987, p.11~12)
사진적 시각의 정립시기로서 사진을 통해 ‘본다’라는 관점을 취한 1900년대에서 1920년대까지의 제 1단계, 전달매체로서 사진이 무엇인가를 ‘알린다’는 관점을 취한 1930년대에서 1940년대까지의 제2단계, 그리고 사진의 ‘영상적 자아의식’ 의 정립기로서 1950년에서 1960년대까지의 제3단계가 그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ㄳ1010101010
  • yfra***
    (2009.06.23 17:23:53)
회원 추천자료
  • [조형기호학] 조형기호학이 광고분석에 적용되는 의의와 발전 가능성
  • 기호학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그 쓸모를 익히고, 특히 입생로랑의 광고의 사례를 통하여, 그 텍스트를 바르트 모델을 이용해 분석해 본다. 또한 그 신화론을 빌림으로써, 광고를 입체적으로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조형기호학적인 분석법이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 그 전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그렇다면, 조형기호학의 다양한 대상( 사진, 회화, 각종 조형물)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를 택하였는가. 기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현

  • 광고와 사회 레포트
  •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2. 광고에 담긴 메시지의 분석2-1. 공공질서와 광고.(1) 공공질서를 구축하는 광고의 특성광고는 사람들의 눈과 귀가 미치는 어느 곳에서든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퍼져있고, 광고라는 매체 자체가 사회의 문화 매커니즘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그 때문에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결정하고 문화원류를 변화시키는데 결정저인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사람들의 의식수준을 변화시키고 공공질서를 공고히 하는 데에 과오가

  • 김연아 출연 광고와 신화적 요소 분석 -바르트 신화 분석
  • 분석김연아의 소녀적인 부분을 부각시켜 만들었던 위의 광고와 함께 김연아의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광고로 이 광고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광고는 위의 광고와 다르게, 김연아 선수의 ‘여성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소녀’가 아닌 ‘여성’으로서의 김연아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광고 속 내러티브#1김연아의 어릴 적 사진어린 김연아가 아이스링크장에서 피겨 연습을 하는 영상자막: 꼬마가 꿈

  • [라디오방송]라디오방송의 특성,역할,CM송,주부대상프로그램,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외국어 제목사용 실태,서비스모델 분석
  • 매체라는 말은, 라디오가 다른 매체와는 달리 유일하게 상상력을 동원시켜야 수용할 수 있는 매체라는 것은 아니다. 라디오의 수용을 위해서는 다른 매체와는 다른 정도의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외부 현실을 인식하는 데 쓰는 여러 가지 감각 기관 중에서 시각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라디오는 바로 이 요소가 결여된 매체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는 인쇄매체도 - 사진을 예외로 하면 - 마찬가지다. 오히려

  • [기호학] 영화 `매트릭스` 기호학적분석
  • 사진의 기호는 일단 라는 사실로부터 되지만 한 걸음 더 뛰어 넘어 다른 종류의 코드와 함께 관계적으로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미지의 기호학은 각각의 이미지가 텍스트 전체의 공간적 문맥을 통해 어떤 언어적 개념과 합치하는가를 보려는 것이지 그 자체가 현실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라는 문제를 따지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 포스터를 분석해보려고 한다.질문: 포스터를 보고 어떤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