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산업] DMB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DMB란 무엇인가?
- 본론
1. DMB의 발달배경
2. DMB의 필요성
3. DMB의 이용사례
4. DMB의 기능성
5. DMB 서비스 현황 과 전망
6. DMB 서비스의 경제성
7. DMB 서비스의 효용성
- 결론
1. DMB의 시장 전망과 상승효과
2. DMB에 대한 기대
3.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Ⅱ.요약(개요)
저희 6조는 정보산업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서 DMB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하겠습니다. DMB가 무엇인지,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간략한 설명과 발달배경을 통해서 DMB의 개념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DMB 의 기술적인 부분을 알아보고 , DMB라는 것이 왜 우리에게 필요 한 기술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DMB가 가지는 경제성과 시장성, 전망을 알아보고 앞으로 정보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 , VISION을 알아보겠습니다.

Ⅲ.서론

1. DMB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은 네트워크 광대역화와 함께 컨버전스화로 서비스간 경계 영역이 소멸되고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면서 IT839 전략에서 기대하였던 제2의 성장 모멘텀 형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 가운데 IT839 전략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DMB는 향후 그 시장성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디지털 방송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중 TV동영상, 라디오 및 문자방송 수신이 가능한 서비스로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TV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멀티미디어 이동 방송 서비스이다.
휴대폰과 PDA의 휴대수신과 자동차 수신장치와 같은 이동수신의 단말기에서 방송시청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DMB는 지상송신탑을 통해 초단파인 VHF12번 채널과 8번 채널을 이용하여 방송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공익성과 보편성을 지향하는 지상파 DMB(Terrestrial DMB) 와 위성과 지상의 중계기(Gap Filler)를 활용하고 프리미엄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상업지향적인 위성 DMB(Satellite DMB)로 나누어진다.

*DMB의 종류는 앞으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DMB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동통신 무선인터넷의 보급 확대, PDA의 보급 확산 등으로 이동 중에도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개인 취향에 맞게 전문화된 새로운 통신과 방송의 혼합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199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 과정에서 DMB 서비스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DMB연구는 1980년대 후반 유럽에서 시작됐다. 1987년 유럽 각 국은 `유레카-147'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 연구를 시작했고, 1995년 2월 유레카-147을 유럽 표준으로 채택했다. 이어 1995년 9월 영국BBC가 지상파 DAB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이후 스웨덴(1995년)ㆍ프랑스(1997년)ㆍ독일(1999년) 등 유럽 국가들이 잇따라 DAB를 도입했다. 이들 유럽 국가에서는 현재 오디오 위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어, 이 경우는 DAB로 지칭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DMB6- 1. DMB의 개요6- 2. DMB의 필요성6- 3. DMB의 특징 및 관련 쟁점6- 4. DMB의 발전과 도입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6- 5. DMB의 기술 및 사업전망6- 6. DMB 결론7. 뉴미디어의 가치와 발전 방향7- 1. 뉴미디어의 산업․문화적 가치7- 2. 뉴미디어의 역할과 영향7- 3. 정보화 사회에서의 뉴미디어 방송의 발전 방향1. 뉴미디어의 이해1- 1. 뉴미디어의 개념 Therefore, by new media we mea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their associated social contexts, incorporating:- the artif

  • 대중문화의 겉과 속 3을 읽고
  • 저자는 현대사회의문제점에 대해서 사람들이 인정을 받기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수많은 노력을 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그 심한 우울증에 빠진다는 것을 말한다.이 또한 극복해야 할 과제라 생각 한다. 나의의견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은” 현재의 디지털 대중문화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 이 책을 읽음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문화현상에 대해서 심도 있게 생각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 [국제경영](주)시스폴 해외진출 실패 사례
  • 정보를 바탕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모바일을 원하는지 유선망으로 갈 것인지, VoIP 서비스 계획이 있는지 등의 계획을 알아내고 집중 공략을 했다. 이번 파키스탄 건이 성공적으로 끝난 데에는 이 정보가 유효했으며, 정보에 따라 VoIP 서비스를 옵션으로 제안한 것이 결정적이었다.point 6. 전략적 거점 지역을 선정하라! 시스폴은 중국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고 있다. 해외 사업 초기에 중국 진출을 위한

  • 광고 트렌드 레포트
  •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한다.2. 광고란?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이다.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 [경영전략] 이동통신 LGT의 경영전략
  • 산업16정보통신 산업의 현황 22LG텔레콤 사업전략 및 비젼 -23LG의기업문화 29인사제도 33고객사랑경영(CCVP)에 입각한전략 44광고전략 48중국진출전략 -49번호이동성(MND) 평가 및 전략 50위성DMB -52차세대 이동통신분야 세계선점을 위한전략 54참고도서 60LG그룹 연혁L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