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ADHD의 특징과 현황

1. ADHD의 기본적인 특징
2. ADHD의 장점
3. 현황

Ⅱ. ADHD 치료의 필요성

Ⅲ. 학교사회복지적 접근

1. 개입목표
2. 통합교육과 ADHD
3. 개입 내용
(1) 사례발굴
(2) 치료적 개입
(3) 부모교육
(4) 교사교육
(5) 관련증세 및 기타 관련사항

Ⅳ. 사례 및 프로그램

1. 관련사례
(1) 개별개입사례(청곡종합사회복지관 2004) - “엄마도와주세요!”
(2) 부모상담사례
2. 치료 프로그램 (빵과 영혼 상담센터)
3. 교사교육 프로그램
4. 부모교육 프로그램

Ⅴ. 맺음말
본문내용
1. ADHD의 기본적인 특징

․ 주의가 산만하고 몸을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 정리하는 능력이 낮다.
․ 계획성이 없다.
․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 무슨 일이든 금방 싫증을 낸다.
․ 감정의 기복이 극심하다.
․ 자신을 감시하며 통제하는 능력이 없다.
이상의 행동특성들이 5세 이하의 시기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람(어른도 포함)을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라고 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ADHD는 뇌의 “전두엽”이라는 부분의 활동이 낮다. 전두엽은 정보를 정리하고 주의를 지속시키고 감정을 통제하는 부분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뇌중에서 가장 진화가 잘된 부분으로도 알려져 있다. 말하자면 “정보 안내원”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데 필요 없는 정보는 여기서 모두 걸러지고 필요한 정보는 우선순위를 매겨서 각 전문분야의 부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원래부터 그 기능이 별로 좋지 못했던 전두엽은 한꺼번에 해야 할 일이 밀려오면 아예 두 손 놓고 “멋대로 되라” 하는 식의 자포자기 상태가 된다. 정확하게 분리되지 못한 정보들은 자기 멋대로 행동하고 우선순위를 부여받지 못한 정보들은 들어온 순서대로 멋대로 들어간다. 예를 들어 그것이 전혀 필요 없는 정보일지라도 말이다. 다라서 집중하고 싶을 때도 이미 뒤죽박죽 된 정보를 정리하는 일이 보통 힘든 것이 아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ADHD의 아이들로 하여금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고 정리능력이 떨어지도록 만드는 원인이다. 전두엽이 말썽을 일으키는 이유는 ‘도파민’이라는 물질 때문인데 이는 전두엽이 일을 잘 하도록 돕는 ‘신경전달물질’ 이다.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고 있지 않지만 거의 모든 학자들이 도파민과 관련된 문제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문제는 도파민이 부족하다거나, 혹은 도파민의 축척이 불가능하다거나, 또는 도파민과 접촉하는 세포의 문제라든가 하는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도파민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 엔돌핀을 필두로 하는 ‘쾌락신경전달물질’ 즉 통칭해서 “뇌내(신경) 모르핀”이라고 부르는데 바로 이 “뇌 속 모르핀”의 양을 증가시키면 도파민의 효능을 20~30배까지 높일 수 있다. 모르핀은 좋아하는 사람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그리고 기분이 좋을 때 나오는 물질로 싫어하는 일을 할 때보다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집중력이 높아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그래서 ADHD 아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일반 아이들보다 집중력이 높은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인영 외,『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005
『상담과 선교』제44호 특집:학습장애,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4여름
『상담과 선교』제45호 특집:이야기치료,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4가을․겨울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0.
김윤옥,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행동문제 및 교육대책』, 특수교육, 1995.
공희자.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정상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연구. 한세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크리스토퍼 그린&키취 (김선경 역). ADHD의 이해-주의력결핍과 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민지사.1999


참고 사이트

www.adhd.or.kr
http://www.mohw.go.kr/ (보건복지부)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검색)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1&article_id=0000064639§ion_id=103&menu_id=103 (서울신문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81&article_id=0000037659 (서울신문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42&article_id=0000004113(주간한국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4&article_id=0000026583§ion_id=102&menu_id=102 (제주일보 기사)
http://www.playtherapy.ne.kr/encyclopedia/cp_adhd7.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사례 케이스 연구 / ADHD 증상과 행동특성연구 / ADHD 문제점과 예방과 치료법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사례 케이스 연구 및 예방과 치료법#목차1.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2. ADHD의 원인3. ADHD 아동들의 특징4. ADHD 증상과 행동특성(1) 주의력 결핍(2) 과잉행동 (3) 충동성 (4) 공격성 (5) 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5. ADHD 시기별 전개과정(1) 유아기(2) 학령전기 (3) 초등학교 시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ADHD 사례 케이스 연구 (1) 사례소개(2) 치료 처방(3) 예후7. ADHD 증상의 문제점8. ADHD 예방법9. ADHD 치료법(1)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Ⅰ. 서 론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및 특징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및 특징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우리말로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이다. 충동적 ․ 무절제 ․ 과작행동이 나타나면서 소근육의 협응이 안 되고, 학습장애를 보이며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질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진단하기가 어렵다. 증세는 12-20세가 되어야 나아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안-ADHD 청소년을 위한 오늘의 요리사는 나야나
  •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아동 주말 여가프로그램20,000,000☆☆재단현재진행중20155월~12월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청소년 부모교육사업5,000,000OO재단우수5) 신청 사업과 유사/동일 사업 수행경험(2015년부터 ~ 2017년) 연도수행기간(월-월)사업명예산지원주체(정부/민간/자체사업)평가결과201711월-현재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20,000,000원자체사업사업진행중20151월-12월주의력결핍 과다행동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있어 교사의 역할00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있어 교사의 역할001.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는 영리한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