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 청소년 관련 법체계, 행정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1부
Ⅰ. 청소년 관련 법체계
1.법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정의
2.법제적 관점에서의 청소년복지의 개념
3.청소년복지에 관한 최고 상위법으로서의 헌법
4.청소년기본법 [靑少年基本法]
5.청소년복지지원법 [靑少年福祉支援法]
Ⅱ.청소년 관련 행정체계
1. 청소년 정책의 기본 방향
2.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 정책이념변화
3. 그간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 및 평가
1) 청소년 정책의 시대적 변천
2)그간의 청소년 정책 평가
4. 청소년 관련 행정기구
5. 정부 청소년기능 수행 현황(2004년)
6. 청소년 정책 전담 행정기구의 필요성
7. 청소년행정기구의 연혁
8. 청소년위원회 발촉
9. 청소년 위원회 기능
10. 청소년위원회 정책방향
☞ 2부
Ⅰ. 청소년 종합지원센터 소개
1. 설립배경
2. 주 사업 내용
3. 설립 목적
4. 연혁
5. 비전
6. 사명
Ⅱ. 조직구조
1.기관의 조직도
Ⅲ. 인사관리
1. 업무 및 업무 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2. 개발 관리
3. 보상 관리
Ⅳ. 재정관리
1. 예산 편성
2. 예산안 형식
3. 예산 집행
4. 감사
Ⅴ. 프로그램 관리
1. 프로그램 이론(프로그램의 기획과정) 및 질의응답
2. 프로그램 평가
Ⅵ. 홍보 및 마케팅
Ⅶ. 정책 방안
-별첨: 신문기사
- 본문내용
-
☞ 1부
서론
'법은 만인을 위한 것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적용대상은 매우 넓기 때문에 청소년만을 위한 복지법을 정의하거나, 체계화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특히 우리나라의 법체계는 대상별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통합적 체계가 아니라, 여러 관계법을 통하여 실현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청소년복지관계법은 청소년의 욕구와 요구에 대응한 각종 대책을 제공하는 근거가 된다. 따라서 청소년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누려야 할 여러 가지 권리, 곧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행복추구권, 교육권, 사회보장권, 보건권, 평등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그 하위법으로서 청소년복지 관련법을 제정 실천하도록 조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여러 청소년복지 관련법이 제정되었지만, 임기응변적으로 입법화 된 경향이 농후하고, 그래서 체계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적극적인 복지권의 보장이라는 성격보다는 임의법적 성격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및 현재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주변 환경적 상황을 고려하여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한 법이 점진적으로 발달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Ⅰ. 청소년 관련 법체계
1. 법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복지는 아동의 건전 육성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제도적 뒷받침 하에 실천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복지는 주로 법적 규정에 의하여 여러 시책을 실시하게 되며,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청소년에 대한 법적 개념은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관련이 깊은 편이나, 법적 개념에서도 발달적 개념이 밑바탕을 이루기 때문에 그 차이가 그리 큰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우리나라, 일본, 대만 미국 등에서 아동을 18세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아동을 18세 미만으로 정의하는 것은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를 포함한 관점이며, 이 경우, 아동후기는 청소년기와 유사한 관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법과 같이 청소년복지법은 제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복지차원에서의 포괄적이고, 대표성을 띤 청소년의 정의는 아직 없다. 그리고 보편적 서비스를 지향하는 청소년기본법에서는 24세까지의 인간을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청소년'과 '청년'의 개념에서 혼란이 야기된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세부 분야에 따라 연령과 호칭 상에서의 청소년의 정의에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예로 비행아동은 상황에 대한 분별력과 판단력 등의 사회․인지적 관점을 중시하여 정의하고, 근로청소년은 최소한도로 근로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