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심리학] 상담보고서 -현실치료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담대상정보

Ⅱ. 상담동기

Ⅲ. 내담자 분석

Ⅳ. 상담목표 및 전략

Ⅴ. 상담과정

Ⅵ. 상담결과 및 추후계획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상담대상정보
- 이름 : 이영지(가명)
- 출생일 : 1998년 4월 12일생 (만7세)
- 가족관계 : 아버지, 어머니, 누나, 남동생 중 막내
- 아동에 관한 기본정보 : 중학교 체육 교사인 아버지와 특수초등학교 교사인 어머니 사이 에서 태어난 둘째. 누나와의 나이차이가 7살이 나고, 가정에서 막내로 양육자인 부모에 대한 애교심이 많음. 어머니가 노산이었으므로, 지명이를 가졌을 때 우울증 증상을 보이기도 했다고 함. 출산 하고서도 어머니가 키우기 힘들어서 외갓집에 몇 달 씩 맡겨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함. 생후 초기에는 주 양육자인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지 못한 경우라고 말할 수 있음.
- 가정환경 : 10여년, 20여년의 교사경력을 가진 부모님
주변인들에게 대출이나 보증을 서는 경우가 많아서 현재 경제적으로 불안
하계동에 위치하는 20여평의 아파트에 살고 있음
아버지는 체육교사인 관계로 운동이나 연수로 인해 집에 거의 있지 않음
어머니는 교육에 대한 열이 높으시며, 자신의 공부에 대한 미련도 갖고 있음
-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 5월 말부터 영지의 누나에게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과외를 맡게 됨. 과외를 해 오면서 영지의 이야기를 부모로부터 듣게 되고, 아이가 연령에 맞지 않는 발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스스로 판단. 상담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음.

Ⅱ. 상담동기
1) 연령적 적합성 : 조원들의 주변 인물들로부터 1차적 대상자를 선정하던 중, 과외하는 학 생의 동생이 만7세로 해당연령에 있다고 판단되어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다.
2) 상담대상의 문제점
- 연령적 발달에 비해서 사회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눈치를 보는 경향이 지나치게 드러남
- 주 양육자와 같은 성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경 우가 종종 있음
- 양육자가 판단하길 아동이 유달리 사회성이 뛰어나다고 말했음
- 아이가 양육자에게 가끔 공격적이고 무례한 행동을 보이기도 함
(예) 엄마가 어른과 이야기 하고 있을시 엄마의 머리를 때리거나 장난치거나 건드리기
참고문헌
- 박성연,이숙 (1990), ‘어머니 양육태도 검사지’에서 규정하는 양육태도 요인
- 이석기 (1991), 현실치료를 통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 추정선 (2001), 현실치료 상담에 관한 이론적 탐색. 학술저널, 부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소.
- 김인자 역(1991), 현실요법의 적용. 한국심리 상담 연구소.
- 고미영 (1998),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연구. 학술저널, 한국 정신보건 사회사 업학회.
- 안정하ㆍ조옥귀 (2002), 아동이 지각한 중요한 타인의 기대, 아동의 공격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학술저널, 慶南大學校 人文科學硏究所.
- 서미화 (2002),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문희ㆍ박경ㆍ정옥환(2003). 아동심리검사. 교문사.
- ‘세상에서 가장 좋은 부모 되기’, 케빈 르먼, 두란노 서적
- http://blog.naver.com/musicjava?Redirect=Log&logNo=8604611
: 이차숙
- http://cuusa.net/cu-hagga/cu-ce/B-EC-4-3.htm
: 유아사회지도 제 11, 12 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
    (2009.11.08 14:47:5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현실치료만의 자료라기 보다는 각종 심리검사와 미술치료가 복합적으로 되어 있기에
    제묵과 내용이 좀 상이하여 다운받은 게 헛고생이 되었네요.
  • kr20***
    (2008.05.22 23:31:06)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현실치료
  • 치료하는데 한계를 느끼며 지도교수 Harrington과 함께 전통적인 정신분석 치료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 및 치료 절차 연구에 매진한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목 차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1.2 조망1.3 역사2. 아동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자들의 활동 2.1 행동평가2.2 치료 (개입)2.3 치료 사례2.4 연 구3. 아동임상심리학의 교육 및 수련 4.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5. 연 구 6. 활동 중인 전문가와의 인터뷰 7. 참 조 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 : 임상아동심리학 臨床兒童心理學, clinical children psychology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는 아동심리학. 문제아동이 자기를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현실과의 대결). (4)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바람직하고 주체적인 삶을 가질수 있도록 돕는 상담활동2) 상담의 목적 내담자의 독특한 세계설계 안에서의 존재, 세계설계에 대응하는 자아존재를 발견하는 데 있다.3) 상담의 원리 : (1) 비 도구성의 원리 : 상담자는 경직되고 틀에 박힌 방식으로 행동하면 안된다. (2) 자아 중심의 원리 : 실존상담의 초점은 내담자의 자아에 있다. (3)만남의 원리 (4)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 실존분석에서는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5) 사례건수관리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학교중심모형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3. 청소년 상담센터 모형4. 그 밖의

  • 아동학대 및 방임
  • 아동들이 가정과 학교, 사회로부터 신체적, 심리 ․ 정서적 학대를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아동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상황을 판단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부모의 학대에 대해 표현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지 못한다. 따라서 가정내의 아동학대는 외부로 잘 노출되지 않고 있으며 신고가 없을 경우, 아동학대의 치료나 예방을 위한 개입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해 효과적인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