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 규칙성(pattern), 함수, 비와비율의 의미 <초등수학교육; 강지형 외 공저>을 참고하여 요약 및 정리
1-1. 규칙성(pattern)의 의미
1-2. 함수의 의미
1.3. 비, 비례식, 비율, 연비, 비례배분의 의미
제2. 각 학년별 내용 분석
제3. 내용 연계 분석
제4. 시사점 및 비판점
1.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기본 바탕
2. 아하(A-ha) 학습으로서의 규칙성과 함수
3. 각 학년별 내용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생각해볼 문제
- 본문내용
-
제1. 규칙성(pattern), 함수, 비와비율의 의미 <초등수학교육; 강지형 외 공저>을 참고하여 요약 및 정리
1-1. 규칙성(pattern)의 의미
흔히 수와 연산, 공식을 이용한 문제풀이 정도만을 수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 주위에는 수 없이 많은 수의 규칙이 있다. 우리는 규칙적인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수로 나타내고, 자신의 규칙을 만들어 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규칙을 찾는 것이 IQ 테스트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것도 그만큼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많은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규칙성은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와 연산 영역, 도형 영역, 문자와 식 영역 등 어느 부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즉, 수학에서의 규칙성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되어 수학의 전 영역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 규칙성(패턴)의 정의
수학에서의 중요한 주제중 하나는 앞서 말했듯이 패턴과 함수에 대한 학습이다. 수학을 패턴의 과학 Steen,1998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0 : Devlin,1994
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어떤 현상에서나 생활에서 패턴을 찾는 것은 수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능력이며, 7차에서 규칙성부분이 포함된 것도 이런 이유들 때문이다. 여기서 패턴이라고 하는 것은 수, 도형, 무늬 등을 일정한 규칙으로 늘어놓은 배열을 말하는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패턴이라는 용어가 낯설어서 규칙 또는 규칙성으로 대신하기로 한다. 초등 단계에서는 규칙성과 함수영역의 대부분이 패턴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패턴이 수학의 규칙성을 일찍부터 흥미 있게 접할 수 있는 최상의 소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단계에서는 수학의 조화로운 규칙성을 발견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주위 사물을 새로운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안목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이러한 안목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사물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나타내보도록 해야 할 것이다.
- 규칙성(패턴)의 탐구학습의 의의
수학을 패턴의 과학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것처럼 패턴은 수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의 하나이다. 패턴을 찾는 것은 문제해결의 중요한 전략이며 규칙을 찾고 결과를 예측하게 하는 활동으로서 함수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패턴은 모든 학년에 걸쳐 모든 수학 학습 과정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패턴은 수학 내부에서의 수 패턴이나 기하 패턴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의상 패턴, 벽지 패턴, 인간과 동물의 행동 패턴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관찰․탐구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지형․김수환․라병소․박성택․이의원․정은실.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서울:동명사.2005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 수학, 과학, 실과 -.1999
교육인적자원부. 수학(1-가)~(6-나).2003
김상미․신인선. 초등수학에서의 수학적 패턴 지도. 초등수학학회.1997
김은경.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지도.
백석윤. 초등수학의 기초 기능으로서의 규칙성 지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초등학교 수학과][초등학교 수학교육]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군개념지도와 곱셈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감각지도와 수학적힘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도형영역지도와 규칙성지도 분석
-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성취기준,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내용과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