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

1. 상대기준평가의 정의
2. 상대평가의 특징
3. 상대평가의 방법
4. 상대평가의 장 ․ 단점
5. 상대평가의 해석

절대기준평가 (준거기준평가)

1. 절대기준평가의 정의
2. 절대평가의 특징
3. 절대평가 활용단계
4. 절대평가의 장 ․ 단점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비교

진 단 평 가

1. 진단평가의 정의
2. 진단평가의 목적
3. 진단평가의 특징
4. 진단평가의 기능 및 역할
4. 한계점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정의
2. 형성평가의 목적
3. 형성평가의 특징
4. 형성평가의 절차
5. 형성평가의 기능 및 역할
6. 한계점

총합평가

1. 총합평가의 정의
2. 총합평가의 목적
3. 총합평가의 특징
4. 총합평가의 기능과 역할
5. 한계점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유사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10장. 교육평가의 유형

【상대기준평가(규준기준평가)와 절대기준평가(준거기준평가)】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에 절대기준평가를 도입하였지만 절대기준평가란 말만 사용했을 뿐이지 제대로 실행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에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학생들의 성취도를 15등급으로 나누는 내신제도가 시행된 것은 절대기준평가가 실제로 실행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고도 남는다.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

1. 상대기준평가의 정의
상대기준평가는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의 기준을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에서 구하는 평가방법이다. 상대적 위치를 결정짓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평균’이 된다. 평균이라는 개념은 어떤 집단의 측정치를 대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상대평가의 특징
(1)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2) 검사 점수의 정상분포를 기대한다.
(3)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시키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상대기준평가는 개개 학생들의 성취도를 최대한 정밀하게 변별하여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는 학생을 선정한 다음, 다음 각자의 능력에 맞는 수준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선발적 교육관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학습자의 능력 또는 성취도를 세밀하게 측정하기 위해 100점 만점으로 하는 방법을 이용해 성취도를 변별적으로 평가한다.

3. 상대평가의 방법
(1) 정상곡선을 이용한 평정방법.
교사는 한 학급의 학생들을 규준집단으로 보고 이 규준집단의 점수를 정상분포로 가정하여 각 학생들의 점수평정을 할당하는 방법.
(2) 한 학급을 규준집단으로 보고, 그 학급의 점수분포를 정상분포로 가정하지 않는 방법.
한 학생의 점수를 제외한 그 학급의 나머지 모든 학생들의 점수를 하나의 준거의 틀로서
보고 여기에 비추어 제외된 학생의 점수를 평정하는 방법.
-백분위: 한 학생의 백분위란 그 학생이 얻은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얻은 학생의 백분율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제한(1993). 교육심리학. 서원
막아청(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명창진외 공저(1996). 교육평가. 학지사
모희관, 이용남(1995). 교육심리학 탐구. 교육과학사
송인섭외 공저(200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양서원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칭찬, 황선경 공저(2004).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조승제(2002). 교육과정과 평가. 교육과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유형과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영역별평가 및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수준별교육과정평가 분석
  •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유형과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영역별평가 및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수준별교육과정평가 분석Ⅰ. 개요Ⅱ.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목적Ⅲ.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유형1. 과정평가1) 수업태도2) 포트폴리오3) 언어기능4) 자기상호평가2. 총괄평가1) 듣기평가2) 말하기평가3) 읽기평가4) 쓰기평가Ⅳ.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영역별평가1. 듣기 평가 문항

  •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및 일반적 절차
  • 교육평가의 유형 및 일반적 절차 1. 교육 평가의 유형정리 분류 기준에 따른 교육 평가의 유형분류 기준교육 평가의 유형평가 기준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기준평가교수-학습과정의 단계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교육 평가의 대상교육과정에 관한 평가, 수업프로그램에 관한 평가, 학생 평가개인의 능력능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1)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1) 임의평가  정의 : 교사가 가르친 내용 중 교사의 임의적인 기준에 따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교육평가의 기초교육평가의 정의정범모교육평가는 교육목적과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다룸교육평가는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행동의 표집을 다룸 교육평가는 학생평가뿐만 아니라 교사평가이기도 하며 교육자체의 평가이기도 함Tyler일반적정의 교육평가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밝히는 과정교육평가는 교육목적의 달성도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교육에의 활용※ 수업 과정시 고려되어야 할 점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의 활용사례≫ 교실내 수업환경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사례 (1)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 환경 7. 구성주의의 유형≫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① 인지적 도제모델 (Cognitive Apprenticeship)② 상황인지 (Situated Cognition) ③ 상황적 학습 모델≫ 구성주의 모델들의 이론적 특성과 제한점 비교>

  • [교육평가]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
  •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1】평가문항의 유형과 실례1. 객관식 검사⑴ 교사자작의 객관식 검사교사가 자기 자신이 수립한 교육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전개한 경우,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교사 자신이 제작한 검사를 의미한다.⑵ 표준화(학력) 검사교사 자작의 평가도구에 있어서 80점 또는 90점이라는 평점은 그 교사의 교육과정에 의한 평점이지 같은 연령, 같은 학년의 일반 아동과 비교해 보아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