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단원분석 및 계획안] 중학교,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단원에 대한 설명
I. 단원분석

1. 단원 목표 및 내용 분석
2. 단원목표와 수업목표의 체계성 분석
3. 수업목표의 계열성 분석
4. 수업내용 조직 분석
5. 단원 분석결과 및 재구성 방향

II. 단원계획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핵심내용
5. 평가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체계표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원에 대한 설명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라는 단원은 앞 단원에서 배운 전통 도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도덕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민주 시민의 자질과 덕목들을 탐구해 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기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단원은 (1) 시민 사회와 시민의 자질,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이라는 4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시민사회와
시민의 자질
서구에서 이루어진 시민 사회의 발달 과정을 통해 시민 사회의 성격과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자질을 설명한다.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도덕 문제들을 통해 시민 윤리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규범을 지키는 정신, 민주적 절차를 따르는 정신을 제시한다.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
우리 사회에서 시민 윤리가 정착되지 못한 이유와 시민 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문헌
「중학교 2학년 도덕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2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박승배 외 4명「효과적인 교수법」 아카데미프레스
혀경철 외 4명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 단원에 대해 자세히 분석되어 있어요
  • 88w***
    (2008.12.16 01:37:39)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도덕 교육, 환경교육, 경제 교육, 근로 전인 함양 교육, 보건, 안전, 교육, 성교육, 진로 교육, 통일교육 등은 관련되는 교과와 특별 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를 힘쓴다고 규정하고 있다.제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다음 표 5.와 같다,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환경교육 영역별로 중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줌 Ⅱ. 환경교육의 목적 및 내용 1.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시대적, 사회적, 환경적 여건에 따라 변화해 옴 -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해서는 여러 단체와 회의들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옴목적 및 목표릴레함메르세미나1989▶ 목적 - 정의적, 정서적 목적 : 자연과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의 함양- 도덕적, 태도적 목적 : 환경적으로 책임성 있는 행동윤리의 개발- 인지적 목적: 환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Ⅰ. 서론-인간의 학문적 성취와 지식의 다양화, 그리고 정보의 증가는 현대사회에 이르러서 더욱 급격하게 발전 및 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과거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학문적 성취가 개인적인 이익의 기반이 되었다면, 현재에서는 그 의미가 확대 되어, 개인 뿐 아니라, 국가적 이익의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 나라의 국가경쟁력을 총과 칼. 즉, 군대의 규모와 그리고 자원의 풍부함으로만 판가름 하던 시기는 이미 지난 지 오래다. 근대화를 거

  • [청소년자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교육
  • 사회 변화와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2-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2-3.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시민윤리 II. 현대 사회 문제와 시민 윤리1. 생명 존중과 환경 윤리1-1. 생명과 윤리1-3. 생명 존중과 환경 보전의 윤리적 실천윤리와 사상 I. 윤리와 사회사상의 의의2. 자아실현의 인격 완성2-1. 삶의 의미와 다양성2-2. 자아 발견과 자아실현2-3. 인격 완성을 위한 노력▲ 기존 도덕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1학년) 단원명Ⅰ-3. 인간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사회2. 자연 Ⅴ. 부록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서론은 전체의 글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를 밝히고, 논제를 어떤 방향과 순서로 펼치겠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읽는 이에게 전체 글을 안내하는 기능을 한다. 서론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곧바로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는 것은, 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