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단원분석 및 계획안] 중학교,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단원에 대한 설명
I. 단원분석
1. 단원 목표 및 내용 분석
2. 단원목표와 수업목표의 체계성 분석
3. 수업목표의 계열성 분석
4. 수업내용 조직 분석
5. 단원 분석결과 및 재구성 방향
II. 단원계획안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핵심내용
5. 평가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체계표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단원에 대한 설명
<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 라는 단원은 앞 단원에서 배운 전통 도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도덕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민주 시민의 자질과 덕목들을 탐구해 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기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단원은 (1) 시민 사회와 시민의 자질,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이라는 4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시민사회와
시민의 자질
서구에서 이루어진 시민 사회의 발달 과정을 통해 시민 사회의 성격과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자질을 설명한다.
(2) 시민 윤리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도덕 문제들을 통해 시민 윤리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3) 시민 윤리의
기본 정신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규범을 지키는 정신, 민주적 절차를 따르는 정신을 제시한다.
(4) 시민 윤리의
적용과 실천
우리 사회에서 시민 윤리가 정착되지 못한 이유와 시민 윤리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참고문헌
-
「중학교 2학년 도덕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2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박승배 외 4명「효과적인 교수법」 아카데미프레스
혀경철 외 4명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자료평가
- 한 단원에 대해 자세히 분석되어 있어요
- 88w***
(2008.12.16 01:37: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