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국어교육활동 주제목록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말하기 ․ 듣기
<교과서에 나타난 토의 토론 주제 >
<독서를 통한 토론 토의 주제>
<학교, 일상생활에서의 토론 토의 주제>
<역사에서의 토의 토론 주제>
<말하기 주제>
<과학 ․ 사회 영역- 어느 모둠이 살아남을까요?>

2. 책읽기
1) 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전국초등국어교과 구리남양주 모임, 나라말)
2) 그림동화를 보여 준 후 독후활동경험담

3. 일기쓰기 주제

4. 기타주제 - 만화를 이용하기


본문내용
<13주 개인발표과제>

국어교육활동 주제목록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요시한다. 그렇다면 교과서에는 학생들에게 의미가 될 만큼의 경험을 주고 있을까? 이 과제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과정의 일환이지 않나 싶다.
이런 저런 논문 및 책을 찾는데 한 가지 사실을 발견했다. 국어교육에서 아이들에게 학습목표를 도달시키기 위한 교수활동, 기법에 관련된 책과 논문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이건 지금 우리 교육은 ‘보여주기’식으로 흘러가는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교사로서는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잘 가르쳐야할 것인가? 라는 방법적인 면이 중요하게 느껴진다. 1년의 교육과정도 어떻게 잘 마칠 것인가를 생각하는 교사에게 어떤 내용을 가르칠까요? 라고 묻는다면 ‘그거 할 시간이 어디 있어요?’라고 말할 것이 분명하다. 누군가에게 ‘나 잘 가르쳐요’ 라고 보여주기 위해서는 지도 방법을 어떻게 하면 잘 재미있게 이끌어 갈 것인가가 교사에게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방면으로 생각해보면 ‘방법’ 뿐 만 아니라 어떤 ‘내용’ 어떤 ‘주제(이야기꺼리)’를 가르쳐야 하는가도 중요한 것 같기도 하다. 아이들의 생활과 마음에 파고드는 그런 주제야 말로 그들에게 진정한 의미 있는 학습경험일 것이기 때문이다.

1. 말하기 ․ 듣기

학생들의 입에서 이야기를 잘 꺼내려면 아동들 수준에 맞는 안건을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내용을 분석하고 각종 도서, 신문자료, 일상생활에서 안건을 추출한다. 또한 그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야 한다. 미리 추출한 안건을 학생들에게 예시자료를 제시해 줌으로써 안건 선택의 폭을 넓히고 아울러 안건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5]
교육인전자원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3)
초l승이, 언어사고력 신장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지도 방법
전국초등국어교과구리남양주모임, 『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 나라말
노지영(2002), 초등 학생 일기의 주제 분석, 서울교대 국어과 학술연구보고서
채규광(1997), 초등학교 생활 일기의 실태 분석, 한남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참고사이트 ◈
www.indischool.com
http://picture.edumoa.com
http://www.naver.com/
http://home.cein.or.kr/~happyhan
cafe.naver.com/sgreen110 :폴라리스의 자료찾기까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해력][독해력 개념][독해력과 독해지도][독해력과 읽기학습][학습장애아 사례][독해력 학습전략]독해력의 개념, 독해력과 독해지도, 독해력과 읽기학습, 독해력과 학습장애아 사례, 독해력의 학습전략 분석
  • 경험이 교재선택의 주요 역할을 한다. 교수 학습의 구조는, 생각하고 말하고 쓰고 읽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수 방법에는 그림단어사전, 단어카드, 흥미목록, 주제어 등을 제시하여 활용한다. 즉, 내가 하고 싶은 것을 그리고 문장 완성하기 등이다.(김윤옥, 2000)또 다른 접근 방법인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접근 방법은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하여 받아들인 지식을 이해하고 그 터득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기 단계의 어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의미를 창조하는 언어 사용 행위. 글을 잘 쓸 수 있는 기능은 학습 활동을 위한 기본적 기능임과 동시에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황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4) 쓰기의 중요성- 글을 잘 쓸 수 있는 능력, 특히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사고를 전개하여 효 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득하는 텍스트를 생산하는 작문 능력은 교육을 받은 사람 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의 하나이다. 최근 작문능력의 중요성을 감안하 여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능만으로는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어의 신문만들기 학습활동을 통하여 저축의 필요성과 금융기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업은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NIE학습을 통한 언어활동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동심원적 구성이라도 할 수 있다.▣ 5학년 국어와 실과의 통합의 이유초등학교 실과 교과는 학습자에게 개념적인 지식보다는 방법적인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학습과정을 강조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 가. 교수ㆍ학습 계획 ⑴ 학습자가 의미 있는 문법 학습 경험을 하여 문법 능력이 실질적으로 계발되도록 계획한다. ⑵ 교수ㆍ학습 시 도입할 문법 관련 용어와 개념을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과도한 지식 중심 수업이 되지 않도록 계획한다. ⑶ 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국어의 가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계획한다. ⑷ 국어 활동의 총체성을 고려하

  •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
  • 중심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한다. 학생들은 통합교육과정에서 그들이 참여하게 될 계획과 활동은 물론 개발될 개념들까지 포함해서 그들 자신이 활동하는 학습경험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2. 통합교육과정 접근의 장점학교에서 선정된 교육과정 유형이 무엇이든, 그것의 성공과 실패여부는 교육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조직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외적인 조직이란,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학급이나 교육청 수준에서 실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내적인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