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가족`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 주제 교육 계획안
1. 생활 주제 선정의 이유
2. 전개 방안
3. 주제와 주요 개념
4.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협력
5. 기본 환경 (현관, 복도)
6.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활동실 벽면, 흥미영역)
7. 활동 주제망
8. 활동실 배치도
◉ 5 월 1 주 교육 계획 ◉
◉ 5 월 2주 교육 계획 ◉
일 일 교 육 계 획 (4/30)
일 일 교 육 계 획 (5/1)
일 일 교 육 계 획 (5/2)
일 일 교 육 계 획 (5/3)
일 일 교 육 계 획 (5/4)
일 일 교 육 계 획 (5/7)
일 일 교 육 계 획 (5/8)
일 일 교 육 계 획 (5/9)
일 일 교 육 계 획(5/10)
일 일 교 육 계 획(5/11)


본문내용
1. 생활 주제 선정의 이유

유아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가족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일상생활에서 가족 및 사회의 구성원과 상호 작용하면서 성장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화되어 간다. 그러나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 환경으로 인하여 가족의 구조와 구성원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들이 수행하는 역할도 과거와는 달리 다양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족의 구조, 구성원, 역할은 이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각 가족과 지역 사회가 제공하는 독특한 사회ㆍ역사ㆍ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장하면서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가족과 지역 사회는 성장하는 유아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직ㆍ간접적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가족의 의미,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 그리고 동시에 다양한 가족의 형태 및, 구성원, 역할, 문화의 다양성을 알게 하여,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며, 가정의 화목을 위하여 사랑하고 협력하고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기르며, 가족과 사회 전반에 일어나는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생활 주제가 선정되었다.



2. 전개 방안

생활 주제 ‘가족’은 유아들이 항상 함께 생활하는 가족에 대한 내용이므로, 유아의 생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실제 생활과 연관 지어서 전개하도록 한다. 특히, 보편적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가족 형태(예: 한 부모 가정)를 다룰 때에는 유아들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또, 유아들이 이 생활 주제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중시되는 남녀평등, 성 역할, 효 등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생활 주제는 가족과 관련된 행사와 특별한 날들이 많은 5월에, 자연스럽게 동기 유발이 되도록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개 기간은 2~3주가 적당하다.
참고문헌
▶5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④가족.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지음. 교문사.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3 가족과 이웃. 교육부
▶유아 놀이 활동. 이숙재. 창지사
▶유아사회교육. 김영옥ㆍ이은화. 양서원
▶유아교육 교수매체. 이영자ㆍ박미라ㆍ최경애.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새노래(가족과 이웃) 교육계획안
  • 그런 집 보았니?▣과 목 명: ▣학 과: ▣담당교수: ▣학 번: ▣제 출 일: ▣이 름: 단 원가족과 이웃활동 주제 우리 고장의 기관 (그런 집 보았니?)활동 목표⋅소리를 듣고 탐색한다.⋅우리 고장에 있는 여러 기관이 역할과 이름을 안다.⋅자신의 경험이나 생각과 관련시켜서 이해한다.음악적 관련요소멜로디, 리듬, 음색교육과정 관련요소노래 부르기, 소리 탐색하기준비물공공기관 시설 그림카드, 융판, 노랫말 판활동방법1. 노랫말 판을 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교육계획안’ or ‘교육과정 계획서’ 등 문서를 개발하고 교사용 지도자료집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 개발, 평가자료 개발 등 프로그램 개발의 대상을 인적, 물리적 환경의 구성을 포함한 실행 가능한 형태로 계획,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영유아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면 첫째 유아의 발달단계와 연령을 고려해야 하며 둘째 다양한 가족환경과 부모요구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셋째 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논문]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 유치원에서의 연령별, 주제별 유아 문학 작품 사용 실태< 요 약 >본 연구는 현장에서의 유아문학작품이 연령별, 주제별로 적절히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관련잡지 2종류와 출판되어 있는 현장의 교육계획안 5종류를 분석하였다. 유아문학 작품을 연령별, 주제별로 빈도수를 분석한 결과 각각의 연령과 주제에 부합되는 작품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한편, 교육계획안의 주제와 적합하지 않는 내용의 작품이 사용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 2019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C형(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접근 방법과 그 실제교육방법 활동계획안
  • 목 차 Ⅰ. 서론 Ⅱ.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고찰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우리나라 사회교육의 목표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1) 사회생활 중심 접근2) 직접환경 접근 방식 3) 공휴일 접근 방식4) 사회과학 개념 구조화 접근5) 통합적 접근 Ⅲ.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1. 가족2. 우리나라3. 세계여러나라 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생명체보다도 더 긴 세월 동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