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과 학습] 형식적 조작능력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형식적 조작기
1.형식적 조작능력의 출현
형식적 조작능력의 특징
형식적 조작능력의 부정적 영향
형식적 조장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Ⅲ. 심화자료
1. 또 다른 자아
2. 상상적 청중
3.개인적 우화
4.이상주의적 경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학자들은 우리의 일생을 각기 다른 기준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 지었다. Freud는 리비도의 이동에 따라 성적 발달 단계를 설계하였으며, Erikson은 인간 생애를 8가지 대립단계로 구분하였고, Kohlberg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 중 우리는 인지적 측면에서 인생을 조명한 Piaget의 이론 중 청소년을 비롯한 우리가 해당될 수 있는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해 보았다.


Ⅱ. 형식적 조작기
1.형식적 조작능력의 출현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①감각운동기-이 단계에서 인지 발달은 감각과 신체적 운동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에 기초 한다.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②전조작기 -어느 정도 정신적인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지만 개념적 조작능력이 부족 하다.
③구체적 조작기-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강했던 자기 중심화에서 벗어나고 논리적으 로 사고하지만 추상적 개념이나 원리를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중심 성이 감소되지는 못한 시기이다.
④형식적 조작기:이번에 다룰 형식적 조작능력이 발생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는 명제나 가설과 같은 상황 즉. 추상적인 차원에서도 논리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되 는 시기이다. 또한 가상적 문제, 미래, 그리고 이념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 는 시기이다.



형식적 조작능력의 특징
1)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아동의 사고는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사건이나 현상에 국한되어 있지만 청소년들은 사물이 눈앞에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던 그 사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능력을 갖게 되어 은유적인 표현이나 논리적 유추가 가능하다. 결국 형식적 조작능력시기의 청소년은 사회적이고 이념적인 문제와 같이 보다 다양하고 넓은 관심 영역에서 논리적이고 진보된 추론을 할 수 있게 된다.

2) 가능성에 대한 사고
청소년들은 현실보다는 가능성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청소년들은 현실과 반대되는 가정을 설정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구체적 조작기의 아이들은 ‘눈(雪)이 검다고 생각해보라’라는 질문에 ‘생각해볼 필요조차 없다’는 식의 반응을 보이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들은 이러한 전제를 수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나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 chy9***
    (2011.04.13 16:36:31)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소(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해 주세요
  • 발달 이론 (Jean Piaget)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청소년기를 형식적 조작기 단계로 설명합니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추상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며, 가설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는 청소년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철학적 및 윤리적 질문을 탐구할 수 있게 해줍니다.(3) 사회학습 이론 (Albert Bandura)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은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가 주변 사람들의 모델링을 통해 학습되는 과정을 강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3장 도덕 발달 상호구성주의 관점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청소년기와 성인기에는 비판적 정체감을 형성한다.저자는 심리사회적 발달을 전 영역의 능력으로 미리 규정된 발달의 최종점에 대한 ‘발달적’ 과정으로 보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심리사회적 성숙에 그치지 않는다는데서 발달을 넘어선다고 하고 있다. 초기 발달에서 정체감의 형성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하는 능력의 최대 범위에 의존한다. 우리가 능력의 최대 범위를 발달시키고 자신의 삶의 목표와 가치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되면 성

  •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정서지원
  •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정서지원 및 개별학습 프로그램(○○초등학교를 중심으로)1. 프로그램의 필요성1) 서비스 대상문제 - 저소득층 아동의 문제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어려운 가정환경은 신체적 발달과 정서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형식적 조작사고가 이루어지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와 같은 인격형성의 시기에 필수적으로 발달시켜야 할 성장기 과제를 달성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 결과 저소득층 가정에서

  • 독후감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독서감상문
  • 청소년들이 독특한 자아의식 및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그들이 당면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이를 성취할 수 있다. 부모로서의 역할부모님들은 청소년의 발달과 통합된 자아의식 및 정체감을 형성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도와주어야 할 일차적인 책임을 지닌고 있다. 분화와 통합에 의한 성장은 모와 10대들의 노력과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만, 10대들이 이와같이 성장하도록 돕는데 우리가 투자하는 에너지는 나중에 큰 수확을 얻게 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의사회 문화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요약
  • 발달과정을 분석한다면 수업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다. 아동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혼자서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앞선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발달을 주도하는 것이다. 즉, 가르치는 것이란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의 틀을 받쳐주는 발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임을 말한다. Vygotsky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