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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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교육열이라는 주제 선정이유



본론


1. 교육열이란 무엇인가

2. 교육열의 원인

3. 우리나라 교육열의 현주소

4. 교육열의 기능: 양면성

5. 교육열 다스리는 방안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그 어느 나라에 내놔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높다'는 정도는 우리나라의 말과 글을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TV나 라디오에서는, 기러기아버지 이야기라든지, 혹은, 자녀의 교육을 위해 이민마저 불사하는 집안의 이야기들은 누구나가 한번쯤 들어봤으리라 생각한다.
흰 밥 세끼 챙겨먹기 어려웠다던 그 시절에 마저도, 한국부모들이 자녀교육에 쏟은 정성만큼은 하느님조차도 감동시킬 만 했다한다. 땅 팔고, 논 팔고, 소까지 팔아 자식-주로 아들이긴 했어도-들을 대학에 보낸 것이, 바로 60년대의 농촌 부모들이었다. 소뼈로 지은 탑이라 해서 '우골탑'이라 불렸던 것이, 60년대 대학들이라고 한다면, 그 정성이 얼마만큼이었는 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사실, 좁디 좁은 땅덩어리와 빈약한 자원의 나라에 사는, 우리의 입장에서, 인구 4700여만명의 분단국가로서, 세계 12위의 교역국으로 발돋움한 데는, 이 같은 '교육열'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음은 부인할 수가 없다. 게다가, 교육자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오죽했으면 교육부를 교육인적자원부로 바꾸었을까??
지난 40년간, 생활수준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되레 더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여 온, 분명 '한국인의 힘의 비밀'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는, 이 '교육열'이야말로, '우리나라 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이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번, 과제3에서 '교육열'을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한국 교육 현실'의 한 부분이나마 파악하고, 그 대안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news.media.daum.net/foreign/others/200401/03/munhwa/v5922834.html


http://news.media.daum.net/foreign/america/200401/02/yonhap/v5915592.html

http://biztop.co.kr/woman/news/view.asp?num=158&page=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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