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 활동계획안(연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동기 - 생태주의 이론
2. 교육적 효과
3. 연 간 보 육 계 획 안
4. 월 간 보 육 계 획 안
5. 주 간 보 육 계 획 안
6. 일 일 보 육 계 획 안
7. 활동 계획안
8. 활동 재료
9.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동기 - 생태주의 이론


21세기의 고개를 막 넘어선 지금, 많은 교육사조가 풍미했던 20세기를 되돌아보게 된다. 학습의 강조에서 ‘아동중심’ 혹은 ‘놀이중심’이란 용어가 쉴 새 없이 등장 할 만큼 이제 유아교육은 마냥 부수적인 교육과정이 아니라 초등교육을 뒷받침할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놀이를 통해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자신하면서도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과연 아이와 놀이를 중심으로 행하여져 왔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라고 대답할 자신이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어른들의 논리와 요구에 맞추어 계획된 공간과 시간, 프로그램 속에서 실종되어 가는 아이들의 모습과 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아이들의 놀이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의 유아교육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유아교육 과정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다. 사람과 자연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아이와 놀이와 자연을 되살리고,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가 찾고 있는 목적과 부합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찾아냈는데 바로‘생태유아교육’ 이다.
기계론적 관점에서의 세계관은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 짐으로 인해 인간성 상실에 대한 비판으로 인간 중심주의가 관심을 받게 되는데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교육으로 나타난다.
사실 아동중심이란 20세기 이전에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있어서 아동을 성인축소판, 성인의 종속물로 보아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않고 노동을 착취하는 것에서 아동 자체의 본성을 인정하여 더 이상 성인의 종속물도 축소판도 아닌 하나의 독립된 인격을 지닌 존재로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가능성의 존재로 인정하는 것으로 성인 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의 전환으로 유아교육 사상사에서는 획기적이고 반가운 사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