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
1. 언어생활(言語生活)의 개념
2.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

Ⅲ. 매체와 국어교육
1. 매체교육과 국어교육
2.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매체 유형 및 교육내용

Ⅳ. 각 매체 유형별 지도 방안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교육
2. 각 매체 유형별 지도방안

Ⅴ. 마치며

본문내용
매체와 국어교육



Ⅰ- -
. 들어가며
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생활화하고 있는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생활화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고 하였다. 그 말을 듣고 나니, 우리나라가 IT강국이라는 말이 정말 맞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르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도 벌써부터 특기적성교육으로 컴퓨터를 신청하여 배우고 있고 많은 어린이들이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활용하고 있다.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의 일부분이 된 것임에 틀림없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현대 사람들은 TV, 영화, 만화,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하루도 빠짐없이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어교육은 매체의 영향을 시나브로 받고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나는 매체와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여러 논문과 도서를 참고하여 현대 언어 생활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매체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각 매체유형별로 국어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이석주 외, 2005】

1. 언어생활(言語生活)의 개념
언어생활이란 생활 가운데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읽거나 하는 언어와 관련된 부분을 말한다. 즉, 인간 생활에서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인간생활을 식생활․의생활․경제생활 등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때, 특히 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측면만을 지적하여 언어생활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말의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데 일반적으로 말하고 쓰는 표현 부분과, 듣고 읽는 이해 부분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언어사회에서는 음성에 의한 전달 외에 문자에 의한 전달이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및 도서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해설(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7집 (2000),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구경희(2001),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 수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현주(2002), 『광고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은영(2002),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미라(2002), 『만화 텍스트의 국어과 교재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17집, 춘천교대 국어교육학회
송지나(2003), 『국어교육에서 매체 활용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연림(2004), 『‘보기(Viewing)'의 국어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석주 외(2005), 『대중매체와 언어』, 도서출판 역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방법론]문학교육의 방법론, 인권교육의 방법론,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국어교육의 방법론, 기업교육의 방법론 분석
  •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 매체언어이해교육 토론문
  • 매체 관련 내용과 연계한다는 취지는 좋았으나, 구체적인 전략 및 구성된 내용을 보았을 때 다소 부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듯하다. 8조에서 제시한 대로 주요소와 부요소를 구분한 뒤 매체에 따라 각각 분류하였을 때, 신문의 주요소는 글, 라디오의 주요소는 말, 텔레비전의 주요소는 말(또는 글 또는 복합)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각 매체 ‘언어’가 가지는 특성이 아니라 각 ‘매체’의 단순한 특성이 지나지 않는다. 초등학교 5학년 수준에서 학

  • 교육학 문학 교육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제재에 수록된 작품 분석
  • 매체를 통한 세계 구축의 통합적 경험 없이는 문화적 상수로 결정화되기 어렵다 http://linux.korea.ms.kr/%7Epuchoe/technote/read.cgi?board=kessay&ynumber=140.(김정란/상지대 교수) 즉, 문학은 우리의 역사와 맞물려 있고 이것은 우리가 시대의 유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우리는 본 보고서에서 문학교육이 제 7차 초등 국어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그리고 각 영역과 연계되어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 고찰할 것이다.우선 문학교육의 개

  •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
  • 매체문학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 요점이다. 미래는 불확실성의 세계이므로 전통적 민족문학을 잘 계승‧발전시킴으로써 뿌리를 잃지 않는 문학세계를 후세에게 마련해 주어야 함에 탐구의 필요성을 느꼈다.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2000년 12월에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목차-【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의 정의2. 문학의 본질3. 문학의 기능4. 문학의 갈래【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