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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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 인식
1.1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발요인으로서 욕구
1.2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목표 하이어라키

2. 정보의 탐색
2.1. 문제의 인식과 정보의 탐색

3. 구매전 대안평가
3.1 선택대안들의 평가
3.2 대안평가상의 여러 문제들

4. 구매, 구매 후 행동
4.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5.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5.1 노출
5.2 주의
5.3 이해


본문내용
▶ 그림 1.1) 문제 인식과 구매 의사 결정
ex) 디지털 카메라를 사는 경우
- 실제상태 : 디지털카메라가 없다
- 바람직한 상태: 디지털카메라가 있다
- 문제인식: 디지털카메라를 갖고 싶다.
- 문제의 크기 및 중요성 ⟩제약요인
- 예→ 디카를 살만한 충분한 돈이 있고 갖고 싶은 욕구도 크다
→ 구매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됨
- 아니오 → 디카를 살만한 돈이 없거나 사고자 하는 욕구도 강하지 않다
→ 구매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되지 않음

* 문제 인식의 유형
① 일상적 문제
ex) 집에 쓰는 화장지가 떨어졌을 경우 바로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즉시 구입한다.
② 계획적 문제
ex) 자신이 가진 핸드폰이 점점 기능이 약화되고 신모델이 나올 경우 당장 구매하진 않지만 틈 나는대로 핸드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구매를 계획한다.
③ 긴급적 문제
ex) 갑자기 신고 있던 스타킹이 구멍이 났을 때 스타킹 파는 곳에 들러 긴급히 문제를 해결한다.
④ 점증적 문제
ex) 디지털 카메라가 유행하고, 서서히 많은 사람들에게 퍼지면서 자신도 디지털 카메라를 갖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구매를 계획하게 된다.
1.2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목표 하이어라키

▷ 이상적인 디지털카메라의 구매
➀ 최종 목표를 정의함- 디지털카메라를 사겠다.
➁ 관련정보의 탐색
➂ 적절한 평가 기준을 찾아냄 - 전단지를 본다.
- 가전제품 매장을 찾아가 본다.
-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알아본다.
- 디지털카메라를 구매한 친구에기 물어본다.
➃ 가전제품 매장을 찾아가 보기로 한다. (걸어갈 것인가, 차를 타고 갈 것인가)
➄ 가장 적합한 물건을 찾아본다. - 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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