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버산업의 시장환경분석 및 마케팅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버산업의 정의 및 개념, 현재 상황, 그리고 기업의 실버산업에 대한 마케팅사례를 조사하고 해외사례를 비교했습니다.
목차
실버산업 시장환경분석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실버산업

2. 실버타운

3. 삼성 노블 카운티

- 노블 카운티 개요

- 마케팅 전략

1) STP
2) SWOT
3) 4P

4. 해외사례

- 일본사례

- 미국사례

<참고> 실버타운 선택 요령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실버산업

(1) 실버산업의 개념.
노인을 보살피는 일은 전통적으로 가족이 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산업화ㆍ도시화에 따라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이 약화되면서 그 기능을 대신하는 제도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노인복지제도이다.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경제적 여건이 변화되면서 노인복지제도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노인복지에 있어서 기본적인 최저국민수준(national minimum)은 국가가 책임지고 그 이외의 부가적 욕구에 대해서는 민간자본을 동원하여 해결하려는 움직임으로 이것이 실버산업의 등장이다. 그러나 실버산업이란 용어는 학문적으로 그 개념이 정의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실버산업이 수익자부담의 영리원칙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영리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사업과는 기본적으로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버산업은 경제력 있는 노인층을 대상으로 노후생활의 안전과 안락함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노인복지의 관심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실버산업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을 보면 실버산업을 ‘고령층의 정신적ㆍ육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고, 고령자의 완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이 시장경제에 입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규정하기도 하고 또는 민간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인구계층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예비 노인인구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시장원리로 공급하는 산업’이라고 정리 할 수 있다. 또한 일본 후생성은 실버산업을 ‘60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민간기업이 시장경쟁의 원리에 입각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실버산업을 순수 자유시장원리가 적용되는 부분뿐만 아니라 자유시장기구의 기능과 정부의 개입이 혼합되어 운영되는 부분까지도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정부가 직접 혹은 간접으로 재정지원을 하여 운영되는 노인복지시설이라 하더라도 이를 유료화하여 운영할 때는 실버산업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지칭되는 유료노인복지사업을 모두 이에 포함시키고 있다.
실버산업은 협의와 광의로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협의의 실버산업이란 노인을 위한 주거서비스, 입욕서비스, 가정봉사원서비스, 가정간호서비스, 급식서비스 등 신체적 퇴화에 따른 기능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만 지칭하고 있다. 반면 광의의 실버산업은 그 대상범위를 고령자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산업분야도 신체적 기능 퇴화에 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노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2) 실버산업의 대두 배경
노인시장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노인층의 인구비중 급증, 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한 소비지출의 증가, 노인층의 경제력 향상의 세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삼성 노블 카운티 홈페이지 www.samsungnc.com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sun city west 홈페이지 www.suncitywest.org
pine acres 홈페이지 http://www.pine-acres-nursing-home.com
http://cafe.naver.com/woorimaul/4736

참고 문헌
마케팅이론의 응용 및 특수마케팅, 김종의 외 3인 공저, 형설출판사
한경 비즈니스 2004. 05. 09
주간동아 제 485호
세계일보 2005. 01. 2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 best***
    (2014.12.18 15:28: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혹시나 했는데 역시 형편없군요
  • ahn5***
    (2007.05.14 23:31:02)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국내 실버타운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더 헤리티지와 더 클래식 500
  • 마케팅 기법 -마케팅 핵심 개념에 따른 분석-마케팅 믹스(4P mix)에 따른 분석-사용된 마케팅 기법 4.결론-더 클래식 500의 보완방향 및 시사점1.서론우리 REST조는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학생으로서 건국AMC에서 시행한 더 클래식 500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더 클래식 500이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성공적인 실버타운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보다 더 성공한 사례인 더 헤리티지와 더 클래식 500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분석 -321. 고객 유형에 따른 세분화 -322. 기존 고객 유지관리 323. T.G.I Fridays 의 사례분석 331)외부환경분석 -332)내부분석 353)STP전략분석 -364)마케팅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사례5)    장단점3.   국내 스키 리조트 현황1)    현황2)    인구와 고객현황3)    산업 현황 및 인구 성향 변화4.   국내 스키 리조트 소개1)     리조트 개요2)     각 리조트 별 세부사항5.   국내 스키 리조트의 경영적 특성1)     환경분석(SWOT)2)     사업성 분석3)     매출액 분석(손익 계산서 및 대차 대조표 분석) 4)     수익성 분석5)     주 고객층(수요시장 분석)6)     레크리에이션 활동(부대시설 보고)7)     계

  • [관광마케팅] 클럽메드의 마케팅전략과 한국유인전략
  • 목 차1.회사소개 1) 클럽메드란 2)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3) 한국 클럽메드의 역사 및 현황 2. 시장 분석 1) 관광산업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분석 1) 유사상품과의 경쟁분석 2) 기타 독립 리조트 4.클럽메드의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주요 고객 및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 8P 5.성공요인 분석 6.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의 타당성 조사 1) 환경적 요인 분석 2) 시장성 분석 3) 접근성 분석 4) 한국 클럽메드 빌리지로의 유인전략 1.회사소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