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인생수업`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을 읽은후의 감상문입니다. 글의 내용보다는 인생과 삶, 죽음, 의미 등에 초점을 두고 개인적인 의견과 소감을 수록했습니다.
본문내용
나는 나를 볼 때 훌륭한 인생이었다고 자평할 수 있을까? 후회는 없는 인생이었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을까? 누구나 살아가면서 하게 되는 생각이다. 그리고 이런 생각은 삶이 치열해질수록 머릿속에 뚜렷하게 각인된다. 어쩌면 우리 인생은 단 한 번이기에 삶이 곧 수업이고 현실이고 앞으로 나아가는 소설속의 주인공일지 모른다. 각가의 소설속에서 우리는 삶에 대해 깨닫고 나아가고, 때론 후회하면서 인생의 클라이막스를 겪고 결말을 준비해 나간다. 물론 클라이막스가 인생에 있어 절대적인 시기라는 것은 아니다. 젊었을 때일수도 있고, 늙었을 때일 수도 있고 아님 지금 이순간일지도 모른다. 후회 없는 삶에서 모든 인생이 다 클라이막스 일수도 있다. 나나 혹은 우리에게 있어 인생은 한 번뿐이기에 뭔가 색다르고 아름다운 삶을 꿈꾸곤 한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사람, 즉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은 일반 사름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삶을 영위하지만 꿈은 잃어버릴 수도 잊고 살아갈 수도 없기에 나와는 다른 삶, 색다른 삶을 눈여겨보곤 한다. 그래서인지 책속의 다른 삶을 보면서 내가 갖고 있던 생각을 공유하고픈 욕구를 느끼곤 한다. 색다르고, 아름답고, 뭔가 처절하면서도 인생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그런 것을 책 속에서 찾아볼 수 있기에 사람들이 즐겨보는 건지 모르겠다. 누군가는 삶과 죽음에 대해 ‘칼날’이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이는 곧 삶과 죽음이 한 곳에서 시작되고 끝남을 의미하는 말이라 하겠다. 경계가 없는 삶과 죽음, 이 시작과 끝은 인간에게 있어 피할 수도 혹은 옆으로 비껴날 수도 없는 절대명제인 것이다. 물론 젊었을 적의 치기에 죽음은 먼 곳의 이방인처럼 느낄 수도 있겠지만, 정작 자신이 가깝게 여기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을 때 죽음은 또 어느새 내 옆에 앉아있는 걸 느끼게 된다. 합리적으로 생각한다면 죽음을 편안하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감성적이고 추상적으로 생각한다면 죽음은 두려움의 대상인 것이다.
인생수업(Life Lessons)의 저자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현재 이 세상이 없다. 다만 그가 전한 인생이란 뭔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전할 수 있는 책을 통해 나는 그녀와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 류시화라는 시인이자 작가이면서 번역가가 함께하였을 뿐이다. 하늘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로 친숙했던 나에게 그가 보여주는 또 다른 인생의 모습에 대한 성찰은 많은 생각을 갖게 했다. 책장을 넘기기 전에 눈에 띄였던 것은 다름아닌 표지였다. 나의 눈에는 책의 표지 속에서 커다란 코끼리가 편안히 앉은 채로 작은 소녀가 책을 읽어가는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 깊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중심으로 써내려간 좋은글이다
  • dahaa2***
    (2015.06.01 04:03: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11
  • jth0***
    (2007.06.04 23:28:03)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Ⅰ. 들어가며Ⅱ. 독서의 목적과 본질1. 독서의 목적 2. 독서의 본질 Ⅲ. 유아 및 아동 독서지도의 실제Ⅳ. 아이들 독서지도를 위한 부모역할 101. 어른들이 어린이 책에 관심을 가지자2. 내 아이의 발달 단계, 독서수준, 흥미적성 분야를 알고 책을 선정해 주자3. 아이들에게 자주 이야기를 들려주자4.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자5.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많이 보여 주자6. 아이들에게 국내외 창작 동화책을 많이 읽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독서감상문]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독서감상문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현대 금융 자본주의시대에 돈은 모든 인간의 생활 그리고 예술과 삶과 행복의 토대가 된다. 최근에 우리는 코로나 19라는 바이러스의 발생으로 지나친 경제침체로 빠져들었고 그 경제침체로 인하여 한 인간의 생활이 무너지고 불행한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무너지지 않았다. 평소 경제에 대해

  • [A+ 독후감] 소소하게, 독서중독
  • 소소하게, 독서중독 (저자: 김우태)Chapter 1. 독서 감상문항상 듣기만 해도 가슴 설레는 두 글자 독서, 2년 전 우연한 기회에 시작한 독서를 통해 난 독서의 참 맛을 알게 되었다. 그냥 읽는 게 좋았다. 책을 읽고 있으면 다른 생각을 하지 않아 좋았고 언젠가 독서를 통해 삶에 대한 큰 깨달음을 얻을 것만 같아 좋았다. 1년 넘게 독서를 하면서 내가 배운 것 중 단연 으뜸은 꾸준함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꾸준히 밀고 나가는 지구력이 있다는 사실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둘째, 수업 방식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교사가 일방적, 주입식의 전달 방식을 통해서는 창의성을 길러주기 어렵다. 처음부터 그렇게 할 수는 없겠지만 학생들 간의 토론 활동을 강조해야 한다. 학생들은 상호작용 속에서 애초가 자기가 몰랐던 것을 깨닫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세계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 셋째,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이른바 활동 중심의 수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글을 읽고 읽는

  • 고교문법 교수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을 알고 문학작품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2. 문학의 즐거움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여 본다. 3. 문학 작품을 읽고 느낀 즐거움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4.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즐거움을 느끼는 감상태도를 기른다.◀ 학생관 ▶ 1. 수필의 영역의 수업은 다른 문학 수업보다 관심도가 높은 영역임을 알 수 있다. 2. 수업 시간 중 능동적인 발표는 거의 하지 않고 선생님이 지명해야만 발표한다. 3.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문을 쓰는 것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