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론] 소비자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사결정의 의미
2. 개인의 의사결정과정
3. 가계의 구매의사결정
4. 정부의 구매의사결정
- 본문내용
-
(1) 제한적인 문제해결방식(LPS; limited problem solving)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부분적으로 수행하여 해결하는 방식이다. 제품에 대한 지식은 어느 정도 있지만 상표나 스타일, 가격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또는 과거에 구매해 본 경험은 있으나 현재의 변화된 상황을 잘 모를 때 등의 경우에 나타난다.
(2) 포괄적인 문제해결방식(EPS; extended problem solving)
소비자 입장에서 그 문제가 매우 중요하며 위험부담이 클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비자는 광범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이게 된다. 주로 한번 구매하면 오래 쓰는 내구재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은 이러한 해결방식을 취하게 된다.
(3) 일상적인 문제해결방식(RPS; routinized problem solving)
소비자가 이미 내제된 정보를 가지고 습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나타난다. 쌀이나 라면 등과 같이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상품인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뚜렷하게 정해져서 반복적ㆍ습관적으로 되는 경우이다.
문제해결 방식이 제한적이 될 것인지 포괄적이 될 것인지는 정보탐색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정보탐색의 양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의 하나는 관여도라 할 수 있다. 관여도란 어떤 특정 상황에서 한 개인에게 관련된 정도 혹은 부여하는 의미의 정도를 뜻한다. 대체로 TV, 냉장고, 승용차, 주택 등의 내구재와 의복, 신발, 액세서리 등 개인의 이미지 구축과 관련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고관여제품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치약, 휴지, 껌 등과 같이 제품특성이 크게 차이가 나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