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론] 소비자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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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결정의 의미
2. 개인의 의사결정과정
3. 가계의 구매의사결정
4. 정부의 구매의사결정

본문내용
(1) 제한적인 문제해결방식(LPS; limited problem solving)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부분적으로 수행하여 해결하는 방식이다. 제품에 대한 지식은 어느 정도 있지만 상표나 스타일, 가격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또는 과거에 구매해 본 경험은 있으나 현재의 변화된 상황을 잘 모를 때 등의 경우에 나타난다.
(2) 포괄적인 문제해결방식(EPS; extended problem solving)
소비자 입장에서 그 문제가 매우 중요하며 위험부담이 클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비자는 광범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이게 된다. 주로 한번 구매하면 오래 쓰는 내구재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은 이러한 해결방식을 취하게 된다.
(3) 일상적인 문제해결방식(RPS; routinized problem solving)
소비자가 이미 내제된 정보를 가지고 습관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나타난다. 쌀이나 라면 등과 같이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상품인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뚜렷하게 정해져서 반복적ㆍ습관적으로 되는 경우이다.
문제해결 방식이 제한적이 될 것인지 포괄적이 될 것인지는 정보탐색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정보탐색의 양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의 하나는 관여도라 할 수 있다. 관여도란 어떤 특정 상황에서 한 개인에게 관련된 정도 혹은 부여하는 의미의 정도를 뜻한다. 대체로 TV, 냉장고, 승용차, 주택 등의 내구재와 의복, 신발, 액세서리 등 개인의 이미지 구축과 관련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고관여제품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치약, 휴지, 껌 등과 같이 제품특성이 크게 차이가 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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