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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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2. 근대적 문학운동의 문단적 의미
3. 창조파의 문장
4. 3 ․ 1 운동의 영향
5. 문예사조의 혼란
6. 자연의 예찬
7. 신시의 등장

제 3장 퇴폐의 문학

1. 퇴폐환경과 문학
2. 외래의 데카당 사상
3. 러시아 근대 작가의 영향
4. 현실과 도피
5. ≪폐허≫의 주변
6. 그 뒤의 퇴폐문학(頹廢文學)
본문내용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의《창조》지의 동인시대라고 지적할 수 있다. 그 전에도 《소년》지 이래 몇 가지 월간지들이 나온 일이 있고, 《태서 문예 신보》 같은 문예주간지가 나온 특례도 있지만, 순문예지의 이름으로 월간지가 나온 것은 《창조》 지가 첫 케이스였다.

<1910년대 잡지>
소년 (1908) → 청춘 (1914) → 유심 (1918) → 태서문예신보(1918)


이 《창조》잡지는 1919년 2월 일본 동경에서 발간된 것으로서 당시 일본에 유학중이던 김동인 ․ 주요한 ․ 전영택 ․ 김환 등의 젊은 문학 동호인들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다. 그들은 선진해 있는 일본의 신문학운동에 큰 자극을 받고 국내의 뒤늦은 문학운동에 감상적인 비판을 하면서 《창조》를 발간하는 뜻을 젊은 의욕에 넘쳐서 말하였다.
이 문예지와 함께 새로운 문학운동의 가치가 올라가고 문학사상에 하나의 구획이 그어지게 되었다. 즉, 여기서 앞에 온 육당이나 춘원의 기성문학에 대하여 반기를 들어, 극히 소박하나마 일종의 리얼리즘 같은 근대 문예사조나 그 작품을 의식하게 된 사실이다. 실제로 그 뒤에 온 자연주의적인 리얼리즘은 이 창조파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 20년대의 우리 시단의 주조를 이룬 상징주의도 이 《창조》지에서 싹트고 있었다고 볼 때 1919년의 《창조》지의 등장은 우리 근대적인 신문학운동의 위치로서 크게 보아야 할 뜻이 걸려 있는 것이다.
말하자면 창조파는 우리 신문학운동의 제1기인 육당, 춘원 시대를 뒤이어 제2기로 들어선 것이며, 여기서 처음으로 근대문학사조를 받아들여 더 근대적인 신문학운동의 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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