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미학적 분석과 가치판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음악미학과 분석의 연관성

2.1.1. 음악분석과 음악미학의 연관성
2.1.2. 미학적 분석의 시도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2.2. 음악분석과 가치판단

2.2.1. 분석과 가치판단
2.2.2. 개별적 분석의 예
(1) 역사적 상황의 반전에 토대를 둔 작품 평가
바흐: 칸타타 106“하나님의 세상은 최상의 세상이로다”(Actus tragicus)
(2) 역사 발전적 평가 방법과 미학적 판단의 연계성
슈타미츠: 교향곡 D 장조
(3) 고전주의의 그림자가 아닌, ‘전고전주의’ 양식적 특징
하이든: 현악4중주 C장조, Opus 20, 2
(4) 작곡가의 작품 경향 변화를 통해 본 c단조 피아노 소나타 1악장의 내적이중성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us posthumum
(5) 형식적 개별화에 대한 적절한 인지의 필요성
리스트: 마제파 ( Mazeppa)
(6) 표본 형식 구조에 대한 변형으로 파악한 칸타타 교향곡
말러: 제2번 교향곡의 피날레
(7) 12음기법과 더불어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의 가능성
쇤베르크: 세 번째 현악4중주, opus 30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형식 등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들을 고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이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악보에 나타난 작곡기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바로 작품이 탄생한 시기와 관련하여 그 작품이 지니는 의미, 작곡가의 미학관, 그리고 분석될 작품의 장르가 갖는 역사적 의미 등이 그것이다. 오희숙,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269-270쪽.
또한 이렇게 악보의 분석이 미학적, 역사적 연구와 더불어 이루어질 때, 이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가치판단과도 연결된다.

본고에서는 음악분석의 의미, 그리고 음악분석과 미학과의 연관성을 되짚어보고, 음악분석을 통한 가치판단 문제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글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음악분석과 미학과의 연관성에 대해 논의한 후, 음악분석이 미학의 뒷받침을 받을 때 얼마나 더 심도있는 논의가 될 수 있는지를 오희숙 선생님의 논문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위의 논문.
에서 “트로이메라이”에 대한 미학적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볼 것이다. 음악분석을 통한 가치판단의 문제를 다룰 두 번째 부분의 경우, 달하우스의 저서 『분석과 가치판단』 Carl Dahlhaus, 『Analyse und Werturteil』, (오윤록, 연상춘 옮김, 『분석과 가치판단』, 미크로 2001).
을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분석과 가치판단을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파악한 달하우스가 분석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어떠한 것들을 제시했는지를 우선 살펴본 후, 분석과 미학 그리고 역사를 연계시킨 달하우스 위의 책, 184쪽.
의 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작품들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악보에 대한 분석 이외 어떠한 것들이 고려되어야 할지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오희숙,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한독음악학회 편, 『음악미학텍스트』(세종, 1998).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홍정수/ 오희숙, 『아도르노 달하우스 크나이프 다누저』, 심설당, 2002.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Dahlhaus, Carl, 『Analyse und Werturteil』, (오윤록, 연상춘 옮김, 『분석과 가치판단』, 미크로 2001).

Bent, Ian D. & Anthony Pople. 「Analysis」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Stanley Sadie (e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Bowman, Wayne D., Philosophical Perspectives on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미학을 찾아서
  • 음악성+회화성+의미성 미학(Aesthetics)이란?바움가르텐 - ‘ 미학은 감성적 인식의 학(學)’칸트 – 『판단력 비판(1790년)』‘ 아무런 관심 없이도 마음에 드는 것’‘ 목적 없이 목적 부합’‘ 무관심적 만족’ : 취미판단 이론→주관적인 것이 대체로 보편적이다.< 미학적 판단의 제시 >< 미학의 무한대 이론적 배경 >쉘링 – 미학 = 예술철학디키 – 현대분석미학 : 미적 경험으로 작품이해음악미학의 개념정의 – 음악 내재적 미적 본질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인문과학)의 의미와 유래,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특징,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경향,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동향,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발전과제
  • 음악, 예술, 무용, 조각, 컴퓨터 예술 등을 전파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한다. 이를 위하여 대외적 파급효과가 큰 한국의 대표적 인문콘텐츠들을 종합적으로 솎아서 묶어 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해외 곳곳의 공관에 담당관을 두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문화구매단(또는 문화선전단)을 제도화 하여 한국 인문문화를 해외에 전파한다. 기술적 측면에서 세계의 어느 곳에서든 ‘한글’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

  • [문학] 고전주의
  • 판단을 중요시 하는 합리사상 보편적인 가치의 추구섬세한 심리분석- 인간 내면에 관심사실성에 중점을 둔 이야기다른 이의 설명으로 폭력장면을 대신하는 것아프로디테를 뻬고 아리시를 넣음어쩔 수 없이 등장해야만 하는 바다 괴물 스토리는 무대 밖으로 빼냄라 퐁텐 우화 대표적 우화작가: 고대 그리스의 이솝 (Aesop) 17C 프랑스의 라퐁텐 (Jean de La Fontaine)30년 동안 라 퐁텐이 남긴 총 3부 12권으로 이루어진첫 번째 시집(1688)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석, 과학 등 이미 성립된 문학 주변의 외적인 영역과 문학 작품, 작가의 관련성을 논하는 행위와 그 결과를 포함한다. 정신분석적사회학적영상미학적 분석 등이 있다.문학은 언어를 질료로 인간의 내면과 사상을 드러내고, 통합하고, 허구를 창조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 [국제기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음악의 장르를 넓혀가면서 여러 장의 CD를 추가로 편집, 제작하였다. ▶ Green Team 창설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모든 커피는 일회용 종이컵에 담겨서 나간다. 커피를 먹은 후에 쓰레기로 쌓이는 일회용 종이컵들은 환경오염을 야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스타벅스의 환경친화적 가치관과 고객에게 봉사하는 이미지, 일류 브랜드의 이미지와 충돌하게 되었다.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커피에는 매우 만족하지만 쌓여가는 종이컵과 냅킨, 플라스틱 뚜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