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미학적 분석과 가치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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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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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본 론
2.1. 음악미학과 분석의 연관성
2.1.1. 음악분석과 음악미학의 연관성
2.1.2. 미학적 분석의 시도
-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2.2. 음악분석과 가치판단
2.2.1. 분석과 가치판단
2.2.2. 개별적 분석의 예
(1) 역사적 상황의 반전에 토대를 둔 작품 평가
바흐: 칸타타 106“하나님의 세상은 최상의 세상이로다”(Actus tragicus)
(2) 역사 발전적 평가 방법과 미학적 판단의 연계성
슈타미츠: 교향곡 D 장조
(3) 고전주의의 그림자가 아닌, ‘전고전주의’ 양식적 특징
하이든: 현악4중주 C장조, Opus 20, 2
(4) 작곡가의 작품 경향 변화를 통해 본 c단조 피아노 소나타 1악장의 내적이중성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c단조, opus posthumum
(5) 형식적 개별화에 대한 적절한 인지의 필요성
리스트: 마제파 ( Mazeppa)
(6) 표본 형식 구조에 대한 변형으로 파악한 칸타타 교향곡
말러: 제2번 교향곡의 피날레
(7) 12음기법과 더불어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의 가능성
쇤베르크: 세 번째 현악4중주, opus 30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형식 등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들을 고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이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악보에 나타난 작곡기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바로 작품이 탄생한 시기와 관련하여 그 작품이 지니는 의미, 작곡가의 미학관, 그리고 분석될 작품의 장르가 갖는 역사적 의미 등이 그것이다. 오희숙,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269-270쪽.
또한 이렇게 악보의 분석이 미학적, 역사적 연구와 더불어 이루어질 때, 이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의 가치판단과도 연결된다.
본고에서는 음악분석의 의미, 그리고 음악분석과 미학과의 연관성을 되짚어보고, 음악분석을 통한 가치판단 문제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글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음악분석과 미학과의 연관성에 대해 논의한 후, 음악분석이 미학의 뒷받침을 받을 때 얼마나 더 심도있는 논의가 될 수 있는지를 오희숙 선생님의 논문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위의 논문.
에서 “트로이메라이”에 대한 미학적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볼 것이다. 음악분석을 통한 가치판단의 문제를 다룰 두 번째 부분의 경우, 달하우스의 저서 『분석과 가치판단』 Carl Dahlhaus, 『Analyse und Werturteil』, (오윤록, 연상춘 옮김, 『분석과 가치판단』, 미크로 2001).
을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분석과 가치판단을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파악한 달하우스가 분석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어떠한 것들을 제시했는지를 우선 살펴본 후, 분석과 미학 그리고 역사를 연계시킨 달하우스 위의 책, 184쪽.
의 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작품들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악보에 대한 분석 이외 어떠한 것들이 고려되어야 할지를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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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희숙, 「미학적 분석의 시도-슈만의 ‘트로이메라이’를 중심으로」, 『음악예술논단』, 1995.
한독음악학회 편, 『음악미학텍스트』(세종, 1998).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홍정수/ 오희숙, 『아도르노 달하우스 크나이프 다누저』, 심설당, 2002.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Dahlhaus, Carl, 『Analyse und Werturteil』, (오윤록, 연상춘 옮김, 『분석과 가치판단』, 미크로 2001).
Bent, Ian D. & Anthony Pople. 「Analysis」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Stanley Sadie (e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Bowman, Wayne D., Philosophical Perspectives on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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