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의향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향법의 개념

2. 의향법의 역사

3. 의향법의 하위범주

□ 서술법

□ 명령법

□ 의문법

□ 청유법


본문내용
1. 의향법의 개념
국어의 문장을 이루는 문장 성분 중 서술어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이러한 서술어가 온전한 기능을 수행하려면 서술어의 어간 뒤에 종결어미가 결합되어야 한다. 종결어미는 서술어의 끝에 결합하여 그 문장을 의미적으로 완결 짓고, 형식적으로 자립시켜 문장을 끝맺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종결어미가 화자의 의향태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의향법이라 하며, 의향법은 문장의 명제 내용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나타내는 기능을 한다. 의향법의 하위 범주의 분류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서술법, 의문법, 명령법, 청유법으로 나뉜다. 의향법의 하위범주를 가능한 포괄적으로 분류함으로써 복잡하지 않은 체계를 세우고자 하는 의도에 의한 분류이며, 감탄법이 의향법의 독립적인 하위 범주가 되기 어려운 이유로는 ‘1) 서술어미로써도 감탄법을 실현할 수 있다. 2) 서술법만이 화자의 생각을 청자에게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감탄법 역시 화자의 생각을 청자에 나타낼 수 있다. 3) 서술법과 감탄법이 모두 단독적 장면에서 실현될 수 있다’를 들 수 있다. - 최현배 (1971)



2. 의향법의 역사
(1) 최현배 (1971) - 바탈 말하는이의 듣는이에 대한 의향
에 의한 월의 체계
ᄀ. 개별적 관계
① 단독적 태도 ‥‥ 베풂월
② 관계적 태도
[말하는이 중심] ‥‥ 시킴월
[말듣는이 중심] ‥‥ 물음월
ᄂ. 공동적 관계 ‥‥‥ 꾀임월
▶ 화자가 문장의 명제 내용을 청자에게 어떤 관계와 태도로 표현하는지, 즉 바탈에 근거하여 설정한 마침법의 체계이다.

(2) 허웅 (1984) - 의향법의 체계
ᄀ. 들을이에게 요구 없음 ‥‥ 서술법
ᄂ. 들을이에게 요구 있음
ⓛ 대답을 요구 ‥‥‥‥‥ 의문법
② 행동을 요구
[들을이만의 행동]‥‥‥‥ 시킴법
[함께함을] ‥‥‥‥‥‥‥ 꾀임법
▶ 화자의 청자에 대한 요구의 유무가 분류의 기준이며, 요구의 내용을 행동과 대답으로 다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의향법의 체계에 대한 설명력이 한층 강화되었다.

(3) 권재일 (1992) - 의향법의 하위 범주와 그 기준
{기준} ① 청자에 대한 요구함이 있음/없음
② 행동수행이 있음/없음
{체계} 요구함 (-) ‥‥‥‥‥‥‥‥‥‥‥ (1) 서술법 (평서법, 감탄법, 약속법)
요구함 (+)
행동수행 (-) ‥‥‥‥‥‥‥‥‥‥ (2) 의문법
참고문헌
권재일 <구어 한국어의 의향법 실현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권재일 <한국어 통사론> 민음사 1992
윤석민 <현대국어의 문장 종결법 연구> 서울대학교 논문 1996
김태엽 <국어 종결어미의 문법> 국학자료원 2001
김승곤 <한국어통어론> 아세아 문화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법적인 내용을 깊이 있게 배워본 적이 없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우고는 있지만 예시를 통해서 한 문장, 한 단어를 쓰더라도 신중하게 생각하며 써보며, 내가 어떠한 시제를 사용하고 서법은 어떠했는지 등등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였다. Ⅳ. 참고문헌이익섭(2011),「국어학개설」,학연사.이관규(2013),「학교문법교육론」,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윤병달(2009),「언어와 의미: 문법현상에 대한 해석과 설명」,동인.고영근구본관(2008),「우리

  •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법적인 내용을 깊이 있게 배워본 적이 없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우고는 있지만 예시를 통해서 한 문장, 한 단어를 쓰더라도 신중하게 생각하며 써보며, 내가 어떠한 시제를 사용하고 서법은 어떠했는지 등등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였다. Ⅳ. 참고문헌이익섭(2011),「국어학개설」,학연사.이관규(2013),「학교문법교육론」,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윤병달(2009),「언어와 의미: 문법현상에 대한 해석과 설명」,동인.고영근구본관(2008),「우리

  •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2)
  • 법적인 내용을 깊이 있게 배워본 적이 없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우고는 있지만 예시를 통해서 한 문장, 한 단어를 쓰더라도 신중하게 생각하며 써보며, 내가 어떠한 시제를 사용하고 서법은 어떠했는지 등등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였다. Ⅳ. 참고문헌이익섭(2011),「국어학개설」,학연사.이관규(2013),「학교문법교육론」,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윤병달(2009),「언어와 의미: 문법현상에 대한 해석과 설명」,동인.고영근구본관(2008),「우리

  • [국어문법] 문장성분론의 문제점에 관하여
  • 법적 관념은 이러한 서술어에 얹혀서 실현된다. 의향법, 시제법, 높임법 등의 문법범주를 서술어가 실현하고 있다. 문장 2)에서 서술어 ,를 통하여 이 문장의 의향법, 시제법, 높임법 등이 실현된다.2) ㄱ) 철수는 컴퓨터를 배웠습니다.ㄴ) 지금부터 우리는 컴퓨터를 배우겠습니다.3.1.2 서술어의 실현방법서울어는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사, 형용사, 그리고 지정사 에 의해서 실현된다. 그런데 지정사 의 경우에는

  • [국어문법] 중세국어와 현대국어의 차이점 - 의도법 선어말 어미 `-오, 우-`
  •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직접적으로 밝히던 사람들의 마음이 한층 얕아진 것도 한 몫 한 것이라고 본다.․ 국어학 개론, 이석주․이주행,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중세국어문법론, 강규선․황경수, 청운, 2003․ 국어사연구, 이기문, 태학사, 2004․ (중세국어)선어말 어미연구, 손주일, 강원대학교 출판부, 2002․ 국어의 시대별 변천,실태연구 1:중세국어, 국립국어연구원, 1996․ 중세국어 선어말 어미 ‘-오-’에 관한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