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 칸트의 미와 숭고의 개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미학 리오타르의 숭고와 현대 예술
- [미학] 흄의 미학, 쉴러의 미학, 벤야민의 미학, 바움가르텐의 미학, 게오르크 뷔히너의 웃음미학, 데카르트의 감정미학, 베른하르트의 애증 미학, 알베르 카뮈의 통일성 미학, 미학 관련 제언 고찰
- [현대예술]현대예술의 진리, 현대예술의 좌표,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현대예술의 문제점, 현대예술의 지향점 분석
- [서민가사][서민가사 표현상특징][서민가사 해학성][서민가사 사실성][서민가사 반복성][토박이말]서민가사의 표현상특징, 서민가사의 해학성, 서민가사의 사실성, 서민가사의 반복성, 서민가사와 토박이말 분석
- [미학][한국전통 미학][탈춤 미학][서예 미학][역사소설 미학]미학 유래, 미학 의의, 한국전통 미학, 탈춤 미학, 서예 미학, 역사소설 미학
- 목차
-
1. 서론
2. 칸트의 미학이론
2.1. 판단력 비판
2.2. 감성, 오성, 이성 및 판단력
2.3. 인식론과 감성학
3. 미의 분석
3.1. 성질에 따른 취미판단의 제1계기
3.2. 분량에 따른 취미판단의 제2계기
3.3. 관계에 따른 취미판단의 제3계기
3.4. 양상에 따른 취미판단의 제4계기
4. 숭고의 분석
4.1. 수학적 숭고
4.2. 역동적 숭고
5. 미와 숭고
5.1. 판단의 성질과 분량에 대한 미와 숭고의 비교
5.2. 판단의 관계와 양상에 대한 미와 숭고의 비교
6.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에게 있어 숭고함과 아름다움의 감정은 아주 세련된 감정이다. 이 두 가지 감정에서 생겨난 감동은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기분 좋게 한다. 숭고함은 감동시키고, 아름다움은 매료시킨다. 숭고함으로 충만한 감정에 사로잡힌 사람의 얼굴은 진지하지만, 때때로 경직되어 있고 놀란 표정을 하고 있다. 이와 달리 아름다움에 대한 생생한 느낌은 두 눈 속에 찬란히 빛나는 투명함에 의해서, 미소 띤 얼굴에 의해서, 그리고 종종 환한 웃음에 의해 생겨난다. 숭고함의 감정은 때로는 어떤 전율이나 우울함을, 또 어떤 경우에는 단순히 고요한 경탄을, 그리고 또 다른 경우에는 숭고한 평원 너머로 펼쳐진 미까지도 수반한다. 숭고한 것은 언제나 반드시 거대한 것이고, 아름다운 것은 작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숭고한 것은 단순한 것이 틀림없고, 아름다운 것은 장식적이고 치장된 것일 수 있다. Kant, Immanuel, 이재준 역, 『아름다움과 숭고함의 감정에 관한 고찰』, pp. 15-6.
위에 언급한대로, 칸트는 『아름다움과 숭고함의 감정에 관한 고찰』에서 숭고함과 아름다움이라는 현상이 우리에게 환기시키고 있는 감정들이 경험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관찰하고 있다. 그리고 26년 후 『판단력 비판』에서 그 현상에 대한 관찰의 측면에서가 아니라 그런 상태가 경험 이전에 어떻게 가능한지를 밝히기 위해 분석을 시도한다.
이처럼 숭고는 미와 더불어 『판단력 비판』에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관점이다. 그러나 미와는 달리 숭고라는 말 속에는 역사적으로 모순된다고 할 만큼의 다양한 경험들이 한데 묶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숭고의 경험들을 생각할 때 숭고는 자주 도덕 감정과 혼동되며, 동시에 감각에만 의존하는 감정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하지만 칸트는 이처럼 다양하게만 보이는 숭고의 감정들을 주관적인 취향의 문제로 넘기지 않고 이 감정들을 해석할 하나의 기준을 마련하고자 시도한다. 어떤 것으로도 환원되지 않는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도식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이 개별성들에 법칙을 제공함으로써, 주관적인 것에 보편타당한 기준을 제시한다.
그러나 칸트는 숭고에 대해 “이로부터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자연의 숭고의 개념은 자연에 있어서의 미의 개념보다 훨씬 중요치도 않으며, 또 그 결과가 풍부하지도 않다”고 하였으며, 숭고의 이념은 “자연의 합목적성의 미적 판정의 한갓된 부록을 이루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미의 분석”이 네 범주에 의해 비교적 체계적으로 서술되고 있는 데 비해, “숭고의 분석”은 이러한 체계를 따르지 않고 수학적 숭고와 역동적 숭고의 구분에 의해 분석이 진행되는데, 이러한 분석의 구조 자체가 숭고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칸트 자신의 말에 의하면 이러한 구분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즉 숭고는 관조의 감정이 아닌 동요의 감정인데 이 동요의 감정이 주관적으로 합목적적인 것으로 판정되게 하기 위해서 구상력은 이 동요를 인식능력에 연관시키거나 또는 욕구능력에 연관시킨다. 이 때 전자는 수학적 정조로서 객체에 덧붙여지고 후자는 구상력의 역학적 정조로서 객체에 덧붙여지기 때문에 객체는 수학적 숭고와 역학적 숭고로 표상된다는 것이다.
또한 숭고의 개념이 이념과 갖는 연관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숭고가 미와 더불어 “미적 판단력”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칸트 자신에 의해 미적 판단력에 의한 판정임이 주장되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숭고의 감정은 실천이성 이념에 합목적적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숭고의 감정은 판단력의 자율적이며 고유한 활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도덕적 판단에 종속적인 감정이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따라서 칸트에게 있어 숭고의 감정은 미적 판단력에 의한 감정이긴 하지만 순수하지는 않은 감정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감정은 도덕적 논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와 같은 순수한 감정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나유신, “합목적성 개념을 중심으로 한 칸트의 숭고 개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공병혜, 『칸트 ․ 판단력 비판』(울산대학교 출판부, 1999).
김광명, 『칸트 판단력 비판 연구』(이론과 실천, 1992).
김광명, 『칸트 미학의 이해』(철학과 현실사, 2004).
김혜숙․김혜련, 『예술과 사상』(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오희숙, “칸트의 음악미학”,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음악이론연구』2004.
오희숙․홍정수, 『음악미학』(음악세계, 1999).
홍정수, “칸트 음악미학의 이해”, 『음악과 민족』제16호, 1998.
한국칸트학회 편, 『칸트와 미학』(민음사, 1997).
한독음악학회 편, 『음악미학텍스트』(세종, 1998).
Bowman, Wayne D., Philosophical Perspectives on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Crawford, Donald W., 김문화 역, 『칸트미학이론』(서광사, 1995).
Kant, Immanuel, 이재준 역, 『아름다움과 숭고함의 감정에 관한 고찰』(책세상, 2005).
Kultermann, Udo, 김문환 역, 『예술이론의 역사』(문예출판사, 1997).
Lyotard, J. F., 김광명 역, 『칸트의 숭고미에 대하여』(현대미학사, 1991).
Teichert, Dieter, 조상식 역, 『쉽게 읽는 칸트-판단력 비판』(이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