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디즈니 삼킨 공룡 저패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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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배경

Ⅱ.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역사
1)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1) 기술 ․ 제작면의 특징
2) 이야기 구성상의 특징

4.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
1) 일본 국내의 시장규모
2) 해외의 시장규모

5.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1) 역사적 관점
2) 문화적 관점
3) 산업적 관점
4) 사회적 관점
5) 정책적 관점

6.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1) 선정성과 경쟁의 일본 애니메이션
2) 자극적인 화면의 일본 애니메이션

Ⅲ. 결론

1.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실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배경

현대 사회는 TV의 보급과 더불어 영상 매체가 가지는 영향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영상 매체는 스트레스 해소 뿐만아니라 정보의 수집, 취미, 자기 PR의 수단 등 그 활용이 매우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영상매체를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보급은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고 심지어는 산업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은 영상 매체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중에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지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얘기하고자 하는 오늘날의 애니메이션은 단지 ‘만화영화’ 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게임, 뮤직비디오 등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고, 산업적 연계효과 또한 매우 높아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을 양분하고 있는 나라는 바로 일본과 미국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민적 엔터테인먼트로 떠오르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극영화(motion pictures)산업이 쇠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일본을 대표하는 신 성장 산업이자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한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월트 디즈니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애니메이션 세계에 저 자본으로 과감한 도전장을 내던진 일본은 여타 애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된 기법과 상업적 전략으로 현재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왕국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무대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이 이처럼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다. 출판만화산업의 발달 등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어 있으며, 일본 애니메이션만이 지닌 경쟁력으로 전략적인 상업을 창출해왔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송락현 1997 서울문화사 “송락현의 애니스쿨”

박인화 외 1999 교보문고 “아니메가 보고싶다”

황의웅 1997 도서출판 예솔 미야자키하야오의 세계"

박태견 1997 도서출판 길벗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문성기 외 1998 도서출판 예솔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국민일보 1997년 12월 17일 30면 사회뉴스

조선일보 1997년 12월 18일 9면 국제,외신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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