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HP분석기법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의 검토
Ⅲ. 분석틀의 설정 및 조사 설계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울시는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 및 버스 업계의 ‘고비용․저효율’이라는 비경제적 운영체제를 개선하고자 2004년 7월 1일 대중교통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요금체계 측면에서 버스 준공영제 도입, 통합요금제, 지하철 거리비례제 시행, 신 교통카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버스기반 시설측면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설치를 통한 BRT(Bus Rapid Transit)시스템 간선급행버스 : 기본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같은 버스전용도로에 대용량의 버스를 도입, 운행함으로써 버스의 속도를 높이고 신뢰성을 증진시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및 대중교통의 인식전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신교통수단
도입, 버스종합사령실 구축, 환승센터를 설치하였으며 노선체계 측면에서 간․지선 체계의 이원화를 중심으로 노선 변경, 4개의 버스체계로 구분하여 버스번호체계 및 디자인 개편 간선(파랑), 지선(녹색), 광역(빨강), 순환(노랑)
을 시행하였다.
서울시(2005)가 분석한 ‘대중교통체계 개편 1주년’ 자료에 의하면 개편된 교통체계가 안정화되면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도봉․미아로의 출근시간대 버스속도가 시행 전 시속 11km에서 시행 후 22km로 빨라졌다. 또한 대중교통이용객은 개편전보다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승요금의 혜택으로 1인당 1회 이용 버스요금도 2004년 4월 670원에서 개편 이후 지난 5월에는 633원으로 요금 부담이 40원가량 줄어들었다. 그 중에서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 도로 중앙 차로를 버스전용으로 제공함으로써 버스와 일반차량의 마찰을 줄이면서 수송효율을 높이고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된 버스전용차선제
는 속도 문제와 교통정체를 해소하는데 큰 몫을 하였으며, 서울시는 지난 1년간의 운영성과가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평가와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구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중앙버스전용차로제로 버스 운행속도가 빨라졌다는 평가와 더불어 10월 국정감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 구간에서의 교통사고 건수가 전년도 같은 기간 사망자 15명에 비해 27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는 의원들의 질의가 있었으며, 새로 설치된 경인로의 경우 3~5분 걸리던 거리가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 후 30분 넘게 걸려 시민들의 불만이 극심하다는 신문기사(문화일보, 2005.8.8) 등 보완해야 할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서울시 교통정책을 단번에 성공적인 정책이라고 판단하기보다 정책이 계속 성공적일 수 있도록 문제점을 찾아내고 보완하는 평가가 요구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확대에 앞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점과 현황을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고승영.(2005).「서울시 버스전용차로 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57-65
김성희․이창무․안건혁(2001)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대 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36권 7호 pp.303-306
김경철.(2004).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도입배경과 효과. 「도시문제」. pp.28-32
김경철.(2004). 서울시 버스체계 개편의 추진현황과 효과. 교통개발연구원. 월간교통. 교통 통권81호. pp.6-17
김주언.(2000). 도시교통정책의 과제와 방향.「한국정책과학학회보」. 4(3). pp.53-82
김태호.(2002).「버스정류장간 통행시간 모형을 이용한 버스 쌍현상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29
오진규.(2005).「시내버스 정시성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pp.13-15, 26,28,31 39
유혜정.(2005).「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분석」. 경원대학교 대학원. pp. 1-99
윤대식,(2000). 「지속가능한 교통계획 수립을 위한 성과척도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50권, 2000, pp.135-148
윤혁렬,(2004).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에 따른 모니터링 연구 pp.7-11
신성일,(2004). 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 개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pp. 1-109
황기연.(2002).「대중교통우선가로제 도입방안 연구」. 서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p.90-98
황기연․이종연․조영학(2003). 서울시 간선버스가로망 구축 및 기대효과. 서울도시연구 제4권(2호), 2003, pp.71-82
녹색교통운동.(2005). 시민만족도 조사.
교통문화운동본부.(2004).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올바른 방향 모색을 위한 시민공청회.
서울특별시.(2003). 교통국 도심교통개선반 보도자료.
서울특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