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지식인] 지식인의 정체와 앞으로 지식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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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1)

- 지식인의 이론적 구분

ⅰ) 창조적 지식인

ⅱ) 비판적 지식인

ⅲ) 이념적 지식인

ⅳ) 기능적 지식인
Ⅲ. 본 론(2)

- 소설 ‘한강’을 통해 살펴본 한국의 지식인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인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에서 지식인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정의될 수 있다. 물론 이때도 지식을 어느 정도로 규정할 것인가는 그 말이 사용되고 있는 역사적 지평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지식의 수준을 오늘날에는 일단 대학정도의 고등교육과정을 마친 사람들의 수준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너무나 포괄적이고, 고등교육의 기호가 널리 보급되어 대학졸업자의 수가 점차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막연하고 실용성이 없는 정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인과 가장 밀접한 함수관계를 가진 문화 내지는 가치를 매개로 하여 지식인데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려 볼 수 있을 것이다. : ‘지식인은 과학, 예술, 윤리, 종교 등 가치의 세계인 문화를 창조하고, 분배하고, 응용하는 사람이다. 말하자면 지식인이란 인간 모두가 추구하는 진, 선, 미, 성의 가치를 창조하고, 분배하고, 응용하는 자들이다.’
우리가 이렇게 지식인의 내포를 규정할 때,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 지식인의 외연으로는 제일 먼저 문화의 창조자들인 학자(인문, 사회과학자와 자연과학자 모두), 예술가, 작가, 종교가를 들 수 있고, 다음으로는 문화의 분배 내지 전달자들인 교사, 연예인, 언론인과 문화를 응용하는 직업을 가진 법률가, 전문기술자 등을 들 수 있다. 이한구, 「우리시대가 필요로 하는 지식인」, 『철학과 현실』 제51권, (철학과 현실, 2001), pp.94-95.



Ⅱ. 본론(1)
- 지식인의 이론적 구분
립셋(S. M. Lipset)과 바수(A. Basu)가 제시한 지성(intellect)과 지능(intelligence) 및 혁신가(innovator)와 통합자(integrator)의 분류에 따르면 지식인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먼저 지능은 대체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고 조정하는 정신적 능력을 가리키고, 지성은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정신적 측면을 지칭한다. 혁신적 태도는 현상의 비창조적 측면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태도이고, 통합적 태도는 안정을 추구하는 태도이다. 이에 따라 분류된 네 가지 지성인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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