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교 3학년 국사교과 -VII개화와 자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7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국사교과의 목적 및 단원소개
1. 국사교과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2. 단원 소개와 선정 이유
2.1 단원의 소개
2.2 단원의 중심내용
2.3 본 단원의 중요성
3. Key Ideas( 단원의 핵심내용 )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 체계표
6. 6차․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비교
7.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8. 단원의 목표

II. 단원계획안
1. 단원체계표



III. 수업계획안
1. 각 차시별 수업계획안

* 자료첨부- 설문조사 문항지-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참고자료
본문내용
I. 국사교과의 목적 및 단원소개

1. 국사교과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역사 교육은 인간의 과거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태도와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특히 국사교육은 우리 국가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시킴으로써 민족의 정체성을 인식시키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도 그 목표를 두어왔다. 정선영 외,『역사교육의 이해』(서울: 삼지원, 2001) p. 41.
이렇게 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에 일어난 다양한 사실들을 학습하여 우리 자신과 오늘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비판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 시대의 다양한 문화들 속에서 우리나라의 민족성과 주체성을 확립하여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국가는 어떠한 배경을 통하여 성립되었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갖추는 기반이 된다. 또한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극변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의의를 가진 국사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는 첫째, 우리는 역사의 기본지식을 암기하기보다 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실과 관련되어 있는 역사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우리는 과거와 현재의 사실들을 역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생각해 보고, 시대를 달리하는 다른 사건과 비교해 보면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살펴보는 가운데 역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사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서울: 교육인적지원부, 2002) 머리말.
셋째,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역사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위에서 언급한 국사교과의 의의와 그 교육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국사과목을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국사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2002. 『중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김도형. 2004. ‘개항 전후 실학의 변용과 근대개혁론’ 동방학지, Vol.124, No.0, 389-438
정선영 외. 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법을 취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며, 내용 선정은 기초 학력의 충실을 기하고, 자주성, 생산성, 실용성을 고려하며, 타 교과서의 지도 내용의 중복을 피하고, 각 영역별로 재구성할 수 있는 융통성도 부여되었다.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 사회과의 토착화 시기, 학문 중심 교육 과정제3차 교육 과정은 교육의 방향면에서 국적 있는 교육의 강화, 교육의 방법적 원리면에서 학문 접근 방식을 배경으로 개정된 교육 과정으로, ‘국민 교육 헌장’ 이념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교과의 분과주의, 체계적인 지도 및 홍익인간 정신에 입각한 애국애족 교육과 식민의 잔재를 제거하는 것이었다. 이 당시 역사교육은 진단학회에서 담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진단학회는 각지에서 국사 강습회를 열었으며, 4일 만에 국사교과서 원고를 제출할 정도로 국사교육에 대한 열의가 활발하였다. 이 원고가 후에 『국사교본』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어 역사교육 교재로 사용되었다. 한편 중등학교에서는 1949년부터 새로운 검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한 연구 활동Ⅴ. 결어 : 교육 혁신과 교과 교육 - 부 록 -1. 교과 교육 정책 건의 사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VII. 토의와 의의점20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21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25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2728I. 서 론현재 우리교육은 2000년에 시행된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책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법의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있는 것이다. 여러 과목에 거쳐 과목의 통합ㆍ분화되기도 하고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하기도 하였다. 그 중 사회교과에 대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고 7차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