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교 3학년 국사교과 -VII개화와 자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7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국사교과의 목적 및 단원소개
1. 국사교과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2. 단원 소개와 선정 이유
2.1 단원의 소개
2.2 단원의 중심내용
2.3 본 단원의 중요성
3. Key Ideas( 단원의 핵심내용 )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 체계표
6. 6차․7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비교
7.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8. 단원의 목표
II. 단원계획안
1. 단원체계표
III. 수업계획안
1. 각 차시별 수업계획안
* 자료첨부- 설문조사 문항지-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국사교과의 목적 및 단원소개
1. 국사교과의 의의와 교육의 필요성
역사 교육은 인간의 과거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태도와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특히 국사교육은 우리 국가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시킴으로써 민족의 정체성을 인식시키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도 그 목표를 두어왔다. 정선영 외,『역사교육의 이해』(서울: 삼지원, 2001) p. 41.
이렇게 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에 일어난 다양한 사실들을 학습하여 우리 자신과 오늘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비판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 시대의 다양한 문화들 속에서 우리나라의 민족성과 주체성을 확립하여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와 국가는 어떠한 배경을 통하여 성립되었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갖추는 기반이 된다. 또한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극변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의의를 가진 국사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는 첫째, 우리는 역사의 기본지식을 암기하기보다 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그 사실과 관련되어 있는 역사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우리는 과거와 현재의 사실들을 역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생각해 보고, 시대를 달리하는 다른 사건과 비교해 보면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살펴보는 가운데 역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사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서울: 교육인적지원부, 2002) 머리말.
셋째,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역사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위에서 언급한 국사교과의 의의와 그 교육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국사과목을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국사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려고 한다.
-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 2002. 『중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김도형. 2004. ‘개항 전후 실학의 변용과 근대개혁론’ 동방학지, Vol.124, No.0, 389-438
정선영 외. 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