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 교육론, 학습과정안] 고등학교, 소비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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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교수 전략 개발

Ⅴ. 학습 전개 계획

Ⅳ. 학습 활동지


본문내용
Ⅰ. 단원명

가. 대단원 : Ⅱ. 소비생활
나. 중단원 : 3. 소비자 역할과 보호
다. 소단원 : (1) 소비 문화와 소비 시장



Ⅱ. 단원 설정의 이유 네이선 던건 지음, 류경희 옮김, 「펑펑 쓰는 아이 쩔쩔 매는 부모」, 2004, 삼우반.


무조건 사 줘!"라고 떼쓰는 아이들부터 카드빚으로 고민하는 대학생까지 자녀들의 무분별한 소비와 신용 문제 때문에 부모들의 한숨 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필요하지도 않은 것들을 당장 사 달라고 조르고, 브랜드 제품에 집착하고, 신용카드를 마구 긁어대는 자녀들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004년 6월 현재 개인 신용불량자는 400만에 육박하고 있고, 그 중 약 20%가 20대라고 한다.
오늘날 아이들은 "지금 당장 가져야만 한다"는 모토에 따라 살고 있다. 즉 "내가 뭔가 원할 때마다 그것은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주세요' 세대는 광고에 의해 물질적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이렇게 무절제하게 소비하는 아이들의 태도는 마치 여러 중독 현상과 닮아 있다. 아이들은 유명 브랜드 제품에 혈안이 되어 있으며 이것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굳어지고 있다.
아이들의 소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몇 가지가 있다. 먼저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사이의 혼동이다. 광고업자들은 엄청난 재원을 쏟아 부으며 자기들 제품이 꼭 필요한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놓고 있다. 둘째는 또래 집단의 압력이다. 외모를 가꾸고 브랜드에 대해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향은 또래 집단의 압력에서 기인한다. 셋째는 빈약한 경제 해독 능력이다. 1997년의 한 조사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은 소득, 돈 관리, 저축, 투자, 소비, 신용 등에 대한 질문에서 정답률이 57%였고, 2002년에는 50%까지 하락했다. 이러한 가치관 혼동과 또래 집단의 압력, 빈약한 경제 해독 능력에 의해 아이들의 시각이 갈수록 왜곡되어 지고 있으며, 자신의 부당한 구매 행위를 정당화시킨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네이선 던건 지음, 류경희 옮김, 「펑펑 쓰는 아이 쩔쩔 매는 부모」, 2004, 삼우반.

☞ 참고 사이트
한국방송광고공사 www.kobaco.co.kr
한국소비자보호원 www.cp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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