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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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의 평등
1) 교육을 받을 권리
2) 교육 받을 권리와 사회평등

2. 교육기회의 불평등
1) 교육 불평등
2) 교육 불평등의 원인

3. 사회계층이란?
1) 사회계층의 의미
2)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4.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

5.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 불평등의 실태와 문제점
1) 도표로 알아본 사회계층 불평등에 따른 교육기회 불평등
2) 문제점

6. 해결방법 및 결론

본문내용
(2) 교육과 사회이동
사회이동(Social mobility)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하나의 사회적 지위에서 다른 사회적 지위로 옮겨가는 상태를 의미한다. 오늘날처럼 교육의 대중화로 인하여 고학력자가 양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 그 자체가 바로 상승적 사회이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다고 단정 지우기도 물론 어렵다. 우리나라의 경우 직업적 지위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되는 것은 교육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슷한 여러 연구들이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내놓았다. 첫째, 개인에게 주어지는 교육기회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학교 교육은 개인을 사회계급에 배치하는 역할과 사회계급을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개인의 교육성취수준에는 아버지의 직업적 지위보다는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 이상과 같은 국내의 사회이동연구들은 학교교육이 사회적 상승이동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을 공통적으로 확인해주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사회적 지위 획득 효과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을 제기하는 연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사회적 상승이동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지만, 개인의 수입결정에는 계급과 같은 구조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학교교육을 통하지 않고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자녀에게 직접 세습되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고 있기도 하다. 교육 받기를 원한다고 해서 누구나 학교에 다니며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법이나 제도로 기회를 막아놓지는 않았지만 경제력 때문에, 부모의 편견으로, 또는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회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 교육기회가 어떻게 분배되고 있느냐의 문제는, 교육이라는 일종의 공공재(Public goods)를 누가 차지하느냐 하는 면에서도 중요하지만, 교육이 사회적 지위의 획득과 관련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2. 교육기회의 불평등
1) 교육 불평등
교육 평등의 의미는 누구나 교육적으로 공평하게 취급받는다는 것이다. 차별받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받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동일한 조건으로 태어나지 않고,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출생하며, 태어나는 환경도 동일하기 않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출생한 사람들을 교육적으로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능력에 따라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능력은 높은데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과 능력은 낮으나 유복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을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평등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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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ㅎ괜찮아요~ㅋ
  • eo***
    (2007.04.29 00:3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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