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⑴ 창의성의 개념 -------------------------- 1~3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인
3) 창의성의 발달

⑵ 영재의 개념 --------------------------- 4~5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판별
3) 영재아의 창의성 교육

⑶ 유아의 창의성 교육 ------------------------5~14
1) 유아 창의성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⑷ 프로그램 계획 ----------------------------14~24

⑸ 영재교육의 모형 ------------------------25~26
- 노래의 느낌을 색과 선으로 표현하기

Ⅲ. 결론 ----------------------------------27

Ⅳ. 참고문헌 --------------------------------27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주입식 교육을 당연시하게 여기고 주입식교육에 익숙해져왔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변하였다. 창의적 생각, 창의적 기법, 창의성 기르기 등 ‘창의’ 에 대한 말들이 쏟아져 내렸고, 단순히 주입식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창의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변모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창의적인 교육 기법은 무엇이고, 창의적인 영재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평생을 좌우하는 유아 교육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통하여 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⑴ 창의성의 개념

1) 창의성의 정의

20세기 이전에는 창의성을 특정 소수만이 갖는 선천적 능력이라고 여겼다. 1920년대에 들어 Gestalt학파가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면서 재구성이라는 개념을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으로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하였다.
창의성에 대해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Guilford가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연설에서 창의성의 교육과 연구의 부재를 지적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 학자들마다 창의성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통일된 개념을 정의하기 어렵고 실제적으로 창의성이 발휘되는 과정이 비언어적이고 무의식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창의성을 명쾌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학자들마다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면 창의성을 인지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는 Guilford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설명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보았다. 그는 창의성의 지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창의성의 하위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및 정교성, 재구성 능력, 분석력, 종합력, 통찰력을 제시했다.
창의성의 정의를 문제해결력의 관점에서 기술하는 학자들도 있다. Osborn은 창의성이란 관계없는 아이디어들을 새로운 방향으로 연결짓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전망(문제지적) -> 준비기(자료수집) -> 분석기(관련된 소재분석) -> 착상기(여러 가지 아이디어에 의해 선택의 축적) -> 부화기(계시를 불러 들이기 위한 휴지기) -> 통합기(개개의 단편물의 조합) -> 평가기(생성된 아이디어)의 7단계를 제시했다.
참고문헌
권윤경,「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교사의 역할인식 분석 」
김흥원 외, “국민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명희 외5, “창의적인 수업내용 77가지”, 해오름
박효선,「몬테소리 감각교육의 변형과 응용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윤영란,「창의성 계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안병진,「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실태 분석 」
G.A Davis, 송인섭 외4,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외영재교육프로그램
  • 유아영재들로 하여금 모험을 하면서 창의적인 상상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주며, 다른데서는 접할 수 없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고 이를 끝까 지 해내도록 노력하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미 국1) 유아영재 교육의 실태 : 현재 재정적 지원의 한계로 인하여,유아에 해당 되 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대다수의 총명한 아이들은 발달적으로 적합하고 적정 속도로 학습하는 몬테소리 프로 그램과 같은 프로그램

  •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교사 자질,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실태,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과제
  • 교수 능력2)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 능력3) 연구 수행 능력3. 인성적 자질Ⅵ.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실태Ⅶ.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문제점1. 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부족1) 교사와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무관심2) 교사와 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선입견2. 비체계적인 영재교육 운영 방식 및 형태1) 영재교육 대상자 프로그램 운영 방식의 비체계성과 부족함2) 지역과 학교의 여건에 가장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교육내용을 포함한다9. 교육내용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관련이 있고, 의미가 있는 내용을 폭넓게 다룰 수 있어야한다10.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영역이 상호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대한 교육을 하여 교육 신념을 공고히 한다2.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초를 둔 교수-학습 방법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교사양성대학의 직전 교

  • [브레인스토밍]브레인스토밍의 의미,원리,접근, 브레인스토밍의 방법,절차,규칙, 브레인스토밍의 유의사항,사례 분석
  • 하는 기준이 되므로, 영재들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영재들에게 적극적으로 창의성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창의성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계발의 가능성이 밝혀졌고,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이 미흡한 수준에 있는 실정이다. 이는 창의성 교육을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체계가 부족하며 창

  • 영재교육과정모형
  • 영재들이 선호하는 학습유형자발적자기 주도적 학습, 도전적 학습,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참신성을 갖고 있는 과제, 지적 호기심의 충족, 발견식탐구식 학습, 개인연구과제 수행,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Ⅱ. 영재교육과정 모형의 이론적 관점1) 내용숙달 모형2) 과정/ 산출 연구모형3) 인식론적 개념모형학습기능 개념 중요성 강조 진단-처방적 교수전략 활용장점: 별도의 비용 불필요 고급의 기능/개념숙달 효과적단점: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