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지도안, 가정과 교육론]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단원명

* 단원 설정의 이유

* 단원의 목표

*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 지도 내용

2. 지도상의 유의점

* 학습계획 (총 12시간 : 1시간을 45분으로)

* 학습 전개 계획
본문내용
I. 단원명
1. 대단원 : Ⅰ. 나와 가족의 이해
2. 중단원 : 1. 청소년기의 이해와 발달 특성
3. 소단원 :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II. 단원 설정의 이유
청소년기는 개인의 인생에서 ‘제 2의 탄생기’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성장의 속도와 수준이 빠르고 높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들의 발달 특성과 가족 관계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율적인 자기 관리를 함으로써 보다 행복한 개인 생활,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III. 단원의 목표
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 청소년의 성 특성과 이성교제의 의미에 대해서 알고, 건강한 이성 교제를 할 수 있다.
 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와 책임감을 가진다.
 가족 간의 의사 소통 방법을 익혀 원만한 가족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IV.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 지도 내용
Ⅱ. 나와 가족의 이해
1. 청소년기의 이해와 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이해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① 신체적, 성적 발달 특성
②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성 -> 본시 학습 내용
2. 청소년의 성과 이성 교제
(1) 청소년의 성
(2) 건강한 청소년의 성 생리
(3) 청소년의 바람직한 이성 교제
(4) 성폭력의 예방과 대처 방안
3. 가족 관계와 의사소통
(1) 가족의 의미와 가족 관계
(2) 가족의 의사소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학습 및 정서적 장애의 병인론, 그리고 아동 및 청소년들이 갖는 장애상태에 적합한 생물학적 치료 방법들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중추신경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신경해부학과 신경 병리학,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신경학적 기능의 평가 등에 대한 큰 그림을 제공할 것이다. 제한된 지면상 아동 및 청소년기 뇌 손상으로 야기된 학업손상을 다룬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지는 못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 학습의 기본 개념, 원리와 훌륭한 가르침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과정 속에서 교육적 체험을 하며, 자신에게 부합하는 학습 전략과 학습 기술을 익혀서 자기를 개발하고 자신의 교육을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하위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자기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의 습득과 주체적인 자기 교육의 설계는 교수-학습에 있어서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것이다.ⅲ) 교육 자체의 특성에

  • 교육 - 교육학 요약
  • 발달원인 - 종교개혁,                    - 산업혁명(기계다루기 위해)                    - 민족국가(민족동일성위한 교육 위해)                    - 시민혁명(법앞의 평등, 교육의 평등)  4) 의무교육령table02 구    분고타 교육령(최초)매사추세스 교육령주    체  루터파  캘빈파(미국청교도 이주세력)규    정  학교관리, 교육과정, 교수법중심  학교설치와 무상교육권력특성  중앙 집권적(혁명성 쇠퇴)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수법과 인지적도제 교수법 실시ⓒ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제적⋅도전적 과제 제시ⓓ 교사의 모델링, 과제난이도 조절, 피드백 등 비계설정 제공(도움의 양 조절)㉡ 평가측면ⓐ 학습잠재력을 측정하는 역동적 평가 실시ⓑ 준거지향평가 방식으로 실시ⓒ 수행평가, 포트폴리오법 활용(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효과적)(3) 엘킨드의 청소년기 자아중심성① 정의 : 청소년기(형식적조작기)는 메타인지가 발달하는 시기로 아동 스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 및 평가 예시안의 현장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교과별로 해당 교과 교육 여건의 문제점 진단과 더불어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외에도 이 연구에서 구안된 수업 모형 및 평가 방안에 기초하여, 현장 교사들의 협력을 얻어 교실 학습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 및 평가 자료를 교과별로 3-5단원씩 개발하여 별책 부록에 수록하였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