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2

2. 분석하며

1) 중학교 사회 교과서 단원 분석 ……………………………………… 2

2) NCSS가 제시한 10가지 주제별 분석

① 문화 & 시간 ․ 연속성 ․ 변화 ……………………………………… 5

② 인간 ․ 장소 ․ 환경 …………………………………………………… 10

③ 개인의 발전과 정체성 ……………………………………………… 15

④ 개인 ․ 집단 ․ 제도 …………………………………………………… 16

⑤ 권력 ․ 권위 ․ 통치 …………………………………………………… 17

⑥ 생산 ․ 분배 ․ 소비 …………………………………………………… 17

⑦ 세계의 관계 …………………………………………………………… 19

⑧ 민주 시민의 이상과 실천 …………………………………………… 19

3. 나오며 ……………………………………………………………………… 22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회과 교육의 목적인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훌륭한 민주시민양성이라는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의 내용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에 관해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출판된 중학교 사회교과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기준으로는 NCSS가 제시한 10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별로 나누어 그 주제의 하위개념과 수행기대를 토대로 하였음을 전제로 해두기로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NCSS가 제시한 10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중학교 사회교과서 분석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2. 분석하며
1) 중학교 사회 교과서 단원 분석

1학년

<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교과서 분석 ․ ․ ․ ․ ․ ․ ․ ․ 7(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Ⅵ.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18(중앙교육진흥원 VS 동화사)Ⅶ.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22(교학사 VS 동화사)Ⅷ.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분석 ․ ․ ․ ․ ․ ․ ․ ․ 32(중앙교육진흥원)사회과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 학습지도안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 현대 세계의 전개
  •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Ⅳ. 현대 세계의 전개 中 -목차- 1. 분석 대상2. 주제 파악 및 평가3. 교과서 구성에 대한 분석4. 교과서 내용 분석1) 학습목표와 교과서 내용에 대한 분석2) 교과서 서술에 대한 분석3) 삽화 구성 및 기타 자료에 대한 분석5. 결론 및 교과서 활용 방안 제시1. 분석대상여기서 분석하게 될 내용은(금성출판사, pp.114~123) 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Ⅳ. 현대세계의 전개’

  • 교과서 분석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3 중세 유럽의 변화
  • 교과서 분석(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단원 Ⅰ-3.중세 유럽의 변화)1.분석 대상(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나온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의 Ⅰ단원의 소단원 3.중세 유럽의 변화(34~39쪽)에 대해 수업을 계획하면서 교과서 내용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한 내용은 교과서 내용 구성, 서술 방식, 그리고 삽화 등의 참고 자료에 관한 것이다.2.분석 내용(1)교과서 내용 구성 및 서술 방식상의 문제소단원은 3-1.십자군 전쟁, 3-2.도시의 성장과 장원

  •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 3 자유주의와
  •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 Ⅱ.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목차-1. 분석 대상2. 교과서 구성 및 체계3. 교과서 문제1) 학습 목표와 교과서 내용2) 교과서 서술3) 삽화 구성 및 기타4. 교과서 활용 방안 및 결론1. 분석 대상여기서 분석하게 될 내용은 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출판된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 pp. 72~74에 걸친 부분이다. ‘Ⅱ.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의 큰 단원 속에 1. 서양 근대 사회

  • [법과사회] 교과서분석
  • 법과 사회 교과서 분석개요Ⅰ. 분석을 시작하며-사회과 교육 목표와 법과 사회 교과의 도입Ⅱ. 교과서 선정과 교과목표 분석1. 교과서 선정: 고등학교 법과 사회(주)교학사중학교 사회2 (주)디딤돌, (주)금성교과서2. 교과목표분석3. 단원 별 내용과 목표Ⅲ. 형식 분석1. 법과사회 (주)교학사2. 사회2 (주) 금성출판사3. 사회2 (주) 디딤돌Ⅳ. 내용 분석1. 중학교 교과서와의 연계2. 다른 사회교과와의 통합3. 주관적, 편파적 관점의 서술Ⅴ. 생각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