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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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와 예
1.1 지난 시간에 소개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정리
1.2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

2. 차시 소개
2.1 Micro-teaching 발표 차시 소개
2.2 단원의 내용 체계표
2.3 7차시 흐름
2.4 자기주도적 교수법을 선택한 이유
2.5 학습자분석

3. 세부차시안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단어는 그리 낯선 단어는 아니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1997: 2)
인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능력 배양과 창의적 학습활동'을 통해서도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가 방과 후 학생이 스스로 교과내용을 복습하는 학습의 형태를 나타내는 단어로 쓰인 적이 있을 만큼, 실제로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본래의 형태와 정신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학생을 학습과정의 수용자로서가 아니라 주체자로서 끌어들이는 자기주도적 교수방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이 지향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더불어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시대인 현대사회를 헤쳐나갈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 추론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하겠다.

1.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와 예
1.1 지난 시간에 소개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정리
지난 시간에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메타인지, 교사중재, 기능적 오류, 상호교수법, 사회적 대화 대 교실토론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문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자기주도적 학습의 다른 교수-학습 방법들인 내적 담화의 역할과 기억법, 정교화 및 조직화, 이해감독 전략, 문제해결 전략, 과제중심 전략, 과제중심 학습에서 과제의 역할, 과제중심 학습에서 학생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1.2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
1.2.1 사회적 대화 대 교실토론
․ 학생의 응답에 대한 교사의 면밀한 관찰
․ 학생의 현재 기능수준(예, 과제에 대한 친숙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 학생의 현재 이해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예, 선행학습의 성취도)
많은 교실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은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에게는 사실과 정보에 대한 교사의 주문에 응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대안이 없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교실대화를 다른 방식으로 활용한다. 교실대화는 전통적인 교실 상황에서처럼 교사의 권위를 확인할 목적으로써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책임을 점차 전환시켜 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기본 틀을 짜고, 대화를 한층 쌓아가며,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제공한 초기 구조물로부터 독립하여 사고하도록 도전의 강도를 점점 높여간다. 기본 틀은 다음의 사항을 토대로 학생의 응답기회 최대영역 안에 속하는 도전만을 주도록 주의 깊게 짜여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신자 (2000)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문음사
김유미 (1996) 인간의 두뇌-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 (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나승일 (2004)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출판부
송혜연 (2003) 과제 중심 학습이 초등학생의 언어 기능 및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한순미 (2004)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양서원
에듀넷 www.edunet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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