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캐즘마케팅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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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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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캐즘이란 무엇인가?

2.캐즘의 발생 원인

3.캐즘 뛰어넘기.

4.캐즘을 넘었다..이제 어떻게 해야할까..?

5.볼링 앨리 단계

6.볼링 앨리 전략의 성과

7.중심가 단계에서의 마케팅 전략.

8.한국 캐즘 사례 조사
본문내용
1.캐즘이란 무엇인가?
캐즘(Chasm)이란 원래 지질학에서 쓰이는 용어로 지각변동 등의 이유로 지층 사이에 큰 틈이나 협곡이 생겨 서로 단절되어 있다는 뜻이다. 제프리 A. 무어 박사는 이러한 현상을 마케팅 분야에서 찾았는데 그것이 첨단기술 수용론이라고도 불리우는 캐즘 이론이다.
첨단제품의 초기 수용자와 그 이후 주류시장의 수요자들은 서로 다른 시점에 서로 다른 이유로 제품을 구매한다. 제품이 아무리 혁신적일지라도 실용적이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들다.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초기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주류시장 사이에서 첨단기업은 종종 급격한 매출감소나 정체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초기시장과 주류시장 사이에는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캐즘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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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그렇네요~ 딱 적당한 정도??
  • yhi***
    (2007.12.01 14: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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