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 한샘 대량고객화와 황소채찍효과(ERP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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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5
1.1 기업 선정 동기 – 한샘 5
1.2 한샘 기업 소개 6

2. 주방 가구 산업의 특성 8
2.1 주방 가구 시장의 특성 8
2.1.1 산업의 특성 8
2.1.2 산업의 성장성 8
2.1.3 주방가구 시장 규모 및 시장 점유율 9
2.1.4 주방 가구 산업의 제품판매경로 9
2.2 주거 인테리어 가구 시장의 특성 10
2.2.1 산업의 특성 10
2.2.2 산업의 성장성 10
2.2.3 인테리어 가구 산업의 판매 경로 10
2.2.4 인테리어 가구 산업의 시장 규모 및 시장 점유율 10
2.3 가구제조 Process 11
2.4 주방가구업체 에넥스(ENEX)와의 비교분석 12
2.5 대량고객화와 SCM전략의 필요성 13
2.5.1 사업의 수익성 극대화 13
2.5.2 고객의 욕구 14

3. 한샘의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 15
3.1. 대량 고객화의 모습 15
3.1.1 3분 캐드 시스템 15
3.2. 한샘의 대량고객화 시스템의 성공요인 18
3.2.1. 제품은 고객화가 가능해야 한다. 18
3.3.2. 다양함과 고객화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존재해야 한다. 19
3.3.3. 가치 사슬이 준비되어야 한다. 19
3.3.4. 기술과 지식은 공유되어야 한다. 20
3.4. 한샘의 대량고객화의 성과 및 전망 21
3.4.1. 성과 21
3.4.2. 전망 21



4. 황소채찍 효과를 줄이기 위한 노력 - 한샘의 ERP 구축 23
4. 1. ERP의 필요성 23
4. 2. 한샘의 ERP 도입 23
4. 2. 1. 확대된 경영 환경과 그에 따른 기업 전체차원의 변화가 요구된다. 24
4. 2. 2. 시장자체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24
4. 2. 3. 기존 방식으로는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기 어렵다. 24
4. 2. 4. 이제 목표는 국내만이 아닌 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24
4. 3. 구체적인 ERP 모습 25
4. 3. 1. 공급, 협력업체들과의 협동적 공급망 관리 25
4. 3. 2. ‘3일 납기, 1일 시공’을 통한 시공기간 단축 26
4. 3. 3. 시공좌석제를 통한 과학적인 생산 및 재고 관리 28
4. 3. 3. 납품업체들과의 정보교환을 통한 정확한 수요예측 29
4. 4. ERP 도입을 통한 성과 30

5. 시사점 32

<별첨 1> 34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량생산(mass production)은 19세기와 20세기 근대산업을 이끌었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였다. 포드시스템으로 대변되는 대량생산으로 인하여 제품 단위당 제조원가가 비약적으로 감소하고 제품의 표준화와 품질 보장이 가능하게 되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대량생산 체제는 20세기에는 효과적인 생산 방법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이끌었지만 오늘날은 그 위상이 무너지고 있다. 이는 사람의 감성을 중시하는 감성 시대의 도래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고객의 모습이 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규격화된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은 고객의 니즈(Needs)와 선호보다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보다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기업 중심의 생산방식이다. 따라서 기업 중심의 생산방식에서 고객의 의견이나 요구가 반영될 여지는 희박하다.
오늘날 고객은 기업이 만들어낸 제품을 사용하는 수동적인 존재에서 그들의 니즈와 선호를 당당히 밝히는 능동적인 존재로 모습을 바꾸었다. 감성 시대의 도래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고객의 힘이 커지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새로운 경영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혁신 방법 중의 하나가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이다. 대량고객화는 과거에는 양립할 수 없다고 여겼던 대량생산과 고객화를 융합시킨 개념이다. 대량고객화는 개별 고객의 다양한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대량생산에 못지 않은 원가를 유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CAD&GRAPHICS, 인테리어 가구 분야의 CAD적용 - 한샘 3분 캐드,
http://www.cadgraphics.co.kr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 인터넷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 자이오넥스, http://www.zionex.com
-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 CIO매거진, http://www.ciokorea.com
- 한샘, http://www.hanssem.com
- 파인드잡, http://job.findall.co.kr
-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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