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팬택&큐리텔 해외시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팬택, 그리고 팬택&큐리텔

2.팬택, 그 역사의 시작

3.무선 호출기에서 핸드폰으로

4.새로운 성장의 발판: 팬택과 큐리텔의 만남

5.내수 시장 진출: 카메라폰으로 승부한다

6.해외 시장 공략: 미주, 중국

7.위협적 상황과 미래

APPENDIX
Exhibit 1. 팬택 계열 지배 구조 개요
Exhibit 2. 팬택과 팬택&큐리텔의 경영진 구조
Exhibit 3. 팬택과 팬택&큐리텔의 주식보유 현황
Exhibit 4. 무선 호출기 가입자수 변화
Exhibit 5. 이동 전화 가입자수 변화
Exhibit 6. 팬택과 팬택&큐리텔의 생산 능력 변화
Exhibit 7. 팬택의 모토로라와의 OEM ODM 공급계약
Exhibit 8. 팬택과 팬택&큐리텔의 주식 가격 변화
Exhibit 9. 팬택과 팬택&큐리텔의 내수-수출 판매 경로
Exhibit 10. 전세계 핸드폰 시장성장
Exhibit 11. 국내 핸드폰 시장점유율
Exhibit 12. 국내 핸드폰시장에서 카메라폰 비율
Exhibit 13. 2003년 상반기 전세계 카메라폰 시장점유율 현황
Exhibit 14. 중국 핸드폰 시장
Exhibit 15. (주)팬택과 팬택&큐리텔의 매출

REFERENCES
본문내용
휴대폰 단말기 생산 업체인 팬택&큐리텔은 2003년 9월 17일 거래소에 화려한 신고를 했다. 상장으로 단숨에 시가 총액 69위의 중견 기업으로 도약하는 순간이었다.
팬택&큐리텔은 상장 전인 9월 4일 공모주 청약 마감 당시 187.69 :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 자금 2조 1370억 원이 접수될 만큼 상장 전부터 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 모았다. 그리고 상장 당일 증권 거래소 시장에서 팬택&큐리텔의 주가는 공모가격(2600원)의 60%가 넘는 4200원을 기준가로 출발한 뒤 예상대로 상승 제한폭(15%)인 4830원까지 오르며 마감했다. 시장의 전문가들은 팬택&큐리텔의 추가 상승 여력은 아직도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팬택&큐리텔의 탄탄한 기술력은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인정 받고 있으며 따라서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이름도 생소했던 회사 주식의 증권거래소 상장이 이렇게 장안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런 주목은 당연한 것이다. 현재 국내외 단말기 시장에서 ‘무서운 다크호스’라 불리며 맹활약을 하고 있는 회사가 바로 팬택&큐리텔이기 때문이다.
팬택&큐리텔의 전신은 현대 전자에서 출범한 현대큐리텔이지만 지금의 팬택&큐리텔의 모습에서 그 시절의 모습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팬택&큐리텔의 대변신은 2001년 팬택의 박병엽 부회장이 퇴출 위기에 놓인 현대큐리텔을 인수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후 구조 조정을 통해 팬택과 함께 팬택&큐리텔은 국내외 시장에서 기술적 경쟁력을 갖춘 단말기 업체로 부상했다.
참고문헌
n 팬택 사업보고서 - 8기 (1998년) ~ 12기 (2002년)

n 팬택&큐리텔 사업설명서 – 3기(2003년) 반기

n 팬택 홈페이지(www.pantech.co.kr)

n 팬택&큐리텔 홈페이지 (www.curitel.co.kr)

n 야후 파이낸스 (finance.yahoo.com) - 팬택, 팬택&큐리텔 주가 정보

n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기사 다수

n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기사 다수

n 전자신문(www.etnews.co.kr) 기사 다수

n 카인즈(www.kinds.or.kr)

n 삼성 경제 연구소(www.seri.org)

n LG 경제 연구원(www.lgeri.com)

n 팬택 기획 홍보실 담당자 대상 인터뷰 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팬택&큐리텔의 중국진출 사례 분석
  • 시장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다.국내 단말기 제조기업을 수출지향성과 가격수준을 통해 전략집단을 분석을 하면 다음과 같다. 즉 텔슨, 한화, 스탠더드, 어필은 저가형 중심의 내수 지향형 전략집단으로 분류되며, 세원, 팬택&큐리텔, 맥슨은 저가형 단말기 중심의 수출지향형 기업으로 분류된다. 삼성과 LG의 경우는 내수시장 점유율이 크며,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를 생산 판매하기 때문에 수출지향성과 가격수준이 중간 수준에 속한 기업으로 분류되고

  • [국제경영] 팬택&큐리텔 해외진출사례
  • 시장에 관한 전략과 노하우를 공유,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현지시장에 맞는 모델차별화 및 다양화를 이룬다면 서로 다른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양사의 마케팅 대응력이 급격하게 신장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 양사 통합에 따른 위상 변화도 주목할 만 하다. 삼성과 LG의 양강 구도에 팬택&큐리텔이 빅3로 부상함에 따라 국내외 단말기 시장에 미치는 파급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벤처기술 기업으로 출발해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

  • [경영전략] 팬택&큐리텔 생존전략(SK텔레텍 인수)
  • 팬택&큐리텔 동태적 경영 TRAND 2. 팬택&큐리텔의 성공배경3. 팬택&큐리텔의 2005년 경영전략 4. 팬택&큐리텔의 SK텔레택 인수ⅠⅡⅣⅤⅢINDEX – 선정 이유박 부회장은 10평짜리 연립주택을 담보로 빌린 4000만원과 전 직장 퇴직금 등을 합친 5000만원의 창업자금으로 팬택을 설립했던 것. 이동통신 단말기 부품사업을 `구멍가게` 수준에서 시작했던 팬택은 94년 국내 최초로 무선 호출기 개발에 성공한 이후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특히 98년 주력업

  • [경영전략] 펜텍 & 큐리텔(팬택앤큐리텔)의 경영전략
  • 큐리텔은 2002년 11월 수출의 날에 4억불 수출의 탑, 2003년 11월 수출의 날에 5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전체 매출의 63.04%가 수출로 이루어져 있는, 해외시장에 기반을 두고 있는 회사이다. 1. Vision : 존경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첫째, 강한 기업이 되는 것이다.둘째,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실현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셋째, 고객을 존중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넷째, 투명한 경영을 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2. Mission : 기술의 범용화를 통해 인

  • [국제경영] 팬택앤큐리텔의 중국 진출과 현지화 전략
  • * 국제경영론 * 팬택의 중국 진출과 현지화 전략 시장 ․ 기업선정 사유 및 목적1. 핸드폰 시장휴대폰은 전 세계를 상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산업분야이자 이미 수년간 세계시장에서 그 상품성을 검증받은 글로벌 상품이다.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에서 반도체의 수출이 주춤하면서 수출 효자 상품으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2004년 하반기 휴대폰의 수출액이 반도체를 누르고 우리나라 정보기술(IT)분야 1위 수출 품목으로 올라섰던 것이다. 그리고 향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