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현대 마케팅의 의미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글은 우선 마케팅의 기본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마케팅 사고의 발전과 마케팅 기능을 차례로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흔히 잘못 알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마케팅이란
Ⅱ. 마케팅의 정의
Ⅲ. 마케팅의 본질
1. 시장지향적 경영(Marketing concept)
2. 사회지향적 기업경영(societal concept)
3. 유기체 개념(systems concept)
Ⅳ. 마케팅 전략수단의 결합
1. 제품기능
2. 유통기능
3. 촉진기능
4. 가격기능
Ⅴ. 마케팅 믹스의 조화
Ⅵ. 마케팅의 범위
본문내용
Ⅰ. 마케팅이란
우리나라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고 경영학 또는 마케팅을 전공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이미 이 용어에는 친숙해져 있다. 그러나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왜곡된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어떤 사람들은 마케팅을 영업 정도로 인식하고 판매활동과 동일시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마케팅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아주 극단적으로는 마케팅을 영업을 위한 사기(詐欺) 또는 술수(術手)정도로까지 치부하는 사람들도 있다.
마케팅에 대한 이러한 오해 또는 왜곡을 하고 있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인식의 저변에 마케팅의 출발점을 더 이상 인식의 전환을 하지 않는 등 편견이 깔려 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단기전 판매에 집착하는 영업방식을 통해 판매활동을 하는 일부 외판원들과 기업들에 대한 불신, 광고의 역기능에 대한 일부 매스컴들의 여론오도 등의 영향도 있다. 더욱이 마케팅을 실행하는 기업들 자신도 마케팅에 대해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인들이 마케팅에 대해 잘못된 시각을 갖거나 오해할 수 있는 소지는 많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구매자 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학문이라는 개괄적인 사실만 인식하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편향 또는 오해의 상당부분은 해소가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러므로 본 글에서는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사고의 발전과 마케팅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정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Ⅱ.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에 대한 견해는 시대의 변천과 사회 및 기업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해 왔다. 물론, 어느 시기에도 마케팅을 보는 관점에 있어서는 사람마다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시대를 달리 할 때마다 관점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짐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마케팅이 그만큼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학문이며 오늘날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성격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20세기 초반부터 경제학의 한 분야로 논의가 진행되다가 1930년대에 이르러 독립된 학문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이때에는 마케팅을 주로 유통기능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었고 당시의 대표적인 학자인 베일(Ronald S. Vail)도 마케팅을 '상품에 대한 소유권의 변화(change in ownership)'로 보았다. 그러나 이때까지 마케팅을 보는 관점은 기본적으로 경제학적인 관점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마케팅의 성격을 경제학적인 관점과는 다른 독특한 마케팅 관점에서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은 앨더슨(Wroe Alderson)이 시장에는 이질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존재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부터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앨더슨은 미국 마케팅 학회에 발표된 논문을 통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구매자 또는 소비자들은 각각 다양하고 이질적인 욕구를 갖고 있음을 강조하고 전통적인 경제학이 구매자들을 동일한 수요를 가진 집단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정(假定)을 벗어날 것을 촉구하였다. 그는 마케팅이 다양한 생산자들이 생산한 다양한 상품들을 여러 소비자들에게 공급해 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마케팅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1960년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정의는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기업활동(business activities that direct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from pruducer to consumer or user)"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이 당시에는 마케팅을 주로 유통기능적 측면에서 취급하고 있고 경제적 활동을 하는 기업들만이 마케팅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사고가 지배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환경변화의 특징을 질적 변화 측면, 양적 변화 측면, 시간적 변화 측면에서
  •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고 마케팅 환경은 회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의무화된 내부 환경, 내부 환경, 사외환경, 과도한 근무환경 등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환경 변화를 신속하게 예측하고 대응하는 기업만이 향후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Ⅳ. 참고문헌전인기. 2017. 친절한 과학사전 기술 발명 편. 북카라반2022년마케팅원론 강의교안 참고카카오 지식백과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특징1. 카페- 찾고 싶은 카페를 주제별, 지역별로 편리하게 찾을 수 있음- 모바일 웹 카페로 카페 소식을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카페지원센터정모 기념품, 맛있는 파티 를 통해 카페의 다양한 모임을 지원함2. 메일- 넉넉한 용량5GB의 메일, 30GB의 N드라이브와 함께 더욱 넉넉하게 사용가능- 간편하게 관리중요메일 설정 및 메일 종 류별로 모아 볼 수 있음- IMAP, POP/SMTP모바일 및 아웃룩 등 에서 네이버 메일을 직접 사용가능- 메일 SE로 해외나

  • [마케팅] [마케팅조사]종합식품브랜드 ‘청정원’ 마케팅전략 및 커뮤니케이션전략(A+리포트)
  • 프러포즈’ 캠페인 활동이 청정원이 원하는 건강이라는 새로운 핵심 아이덴티티를 확산시켜 좀 더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 『IMC 광고론』- 한은경 (커뮤니케이션북스) 『촉진관리/통합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김동훈/안광호/유창조 (학현사) 『마케팅원론 (제 4판)』- 안광호 외 (학현사)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원앤원북스/2003) 『현대 마케팅론 (제 6판)』- 유필화/김용준/한상만 (박영사/2007)

  • 마케팅 원론 Symbiotic marketing 편의점과 택배업체, GREEN marketing 풀무원
  • 의미에서 풀무원이라고 이름 지었다.1. 경영이념자연건강생활기업으로서 꿈을 실현하기 위해 그들의 구체적인 경영이념은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고객기쁨경영’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고객 고객은 풀무원의 존립기반이자 존재목적이다. 그들은 모든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고객우선에 두고 고객과 함께 하는 자세로 생활하며, 항상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고객으로부터 배우는 겸허한 자세를 갖는다. 그럼으로써

  • 마케팅 원론 - DECOMAS 전략사례
  • 의미하며, ‘CJ Yellow’는 새롭게 커나가는 신사업군 을 의미한다.화창한 봄날 만개하는 꽃처럼 세계시장과 고객을 향해 새롭게 피어나는 ‘CJ’의 모습을 담고 있어 이를 ‘Blossoming CJ’로 명명하였다. 새로운 심볼은 크게 ‘CJ’라는 서체와 각각 세가지 색상으로 표현되어 있는 세 형상으로 나뉘어진다. 먼저 왼쪽의 ‘CJ’서체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타 기업들의 서체와는 달리 가늘고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어 경쾌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