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소매업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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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판매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부분적인 관리업무와 현장업무에 대한 지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려는 사람들을 위하여 소매업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제1절 소매업의 의의와 사회, 경제적 역할
1. 소매업의 정의
2. 소매업의 역할(사회, 경제적)
(1) 소비자에 대한 역할
(2) 공급부문에 대한 역할

제2절 소매업의 마케팅 기능
1. 마케팅 기능(marketing function)이란
2. 마케팅 기능의 내용
(1) 소유권 이전 기능
(2) 물적 유통기능
(3) 조성기능

제3절 소매업의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
(1) 환경변화와 경영전략
(2) 시장지향형 사고방식
(3) 직원의 활용
2. 국제화와 대응전략
(1)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2) 국제화와 경영자의 자세
(3) 소비자 욕구변화와 대응전략
(4) 불황기의 경영전략
3. 기술혁신과 생산성 향상
(1) 경영측면의 고려
(2) 선진기술의 도입
(3) 인력투자
본문내용
제1절 소매업의 의의와 사회, 경제적 역할
1. 소매업의 정의
소매업(小賣業 : retailers)의 일반적 개념은 소비재(消費財)를 타인으로부터 조달하거나, 또는 스스로 제조하여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하는 일을 주업무로 하는 유통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초의 재화의 생산에서 최종의 소비에 이르는 전체의 흐름인 유통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직결되는 사업체로서는 최후의 유통단계에 위치하는 것이 소매업이다. 그러나 소매업이라고 하여 반드시 소규모 판매경영체(販賣經營體)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소매업은 원칙적으로 유형의 소비재를 취급하는 유통업이지만 최근에 와서는 무형인 서비스 경영의 형태로도 영위해 나가는 경우가 많다.
2. 소매업의 역할(사회, 경제적)
(1) 소비자에 대한 역할
① 올바른 상품을 제공하는 역할
② 적절한 상품 구색을 갖추는 일
③ 필요 재고를 유지하는 역할
④ 상품정보, 유행정보 및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⑤ 쇼핑의 장소(위치)를 제공하는 역할
⑥ 쇼핑의 즐거움(환경)을 제공하는 역할
⑦ 쇼핑의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
(2) 공급부문에 대한 역할
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전달
② 생산노력을 지원하는 역할

제2절 소매업의 마케팅 기능
1. 마케팅 기능(marketing function)이란
마케팅 기능이란 재화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되어 가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특화된 활동을 말한다.
2. 마케팅 기능의 내용
(1) 소유권 이전 기능
① 구매 ② 판매
(2) 물적 유통기능
① 운송 ② 보관
(3) 조성기능
① 표준화 ② 시장금융 ③ 위험부담 ④ 시장정보

제3절 소매업의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
(1) 환경변화와 경영전략
기업의 발전 여하는 경영전략에 있으며, 기업경영의 생명선은 전략적 결정의 합리성 여하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므로 기업의 고성장은 내부관리가 능률적이라는 이유만으로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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