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실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제 교직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나눠준
페이퍼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잘 되어 있음!
목차
1. 실물의 정의
2. 실물의 중요성
3. 실물의 변형
1) 절단면
2) 견본
3) 전시물
4. 실물 학습의 장점
5. 실물학습의 단점
6. 실물 사용의 유의사항
7. 실물 교재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거둘 수 있는 방법
8. 실물을 이용한 학습의 활용
9. 실물과 다른 매체와의 비교
10. 실물 교재 이용의 실재
본문내용
1. 실물의 정의
2. 실물의 중요성
3. 실물의 변형
1) 절단면
2) 견본
3) 전시물
4. 실물 학습의 장점
5. 실물학습의 단점
6. 실물 사용의 유의사항
7. 실물 교재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거둘 수 있는 방법
1. 실물의 정의
실물(real object)이란 현실에 있는 상태 그대로의 것을 말한다.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를 구별하지 않고 현실에 있는 그 상태 그대로의 것을 실물이라 하는데, 현실 생활의 목적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도 실물의 범위 속에 포함된다. 실물 교재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동물, 생활용품, 산업용품, 과학 실험 실습용 기자재 등이 특정한 교육목표와 연결될 때 교재가 될 수 있으므로 그 예나 수는 굉장히 많다. 특히 동전이나 농기구, 작물 그리고 동물 등의 실물은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업도구이다.

2. 실물의 중요성
1. 실물의 정의
실물(real object)이란 현실에 있는 상태 그대로의 것을 말한다.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를 구별하지 않고 현실에 있는 그 상태 그대로의 것을 실물이라 하는데, 현실 생활의 목적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도 실물의 범위 속에 포함된다. 실물 교재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동물, 생활용품, 산업용품, 과학 실험 실습용 기자재 등이 특정한 교육목표와 연결될 때 교재가 될 수 있으므로 그 예나 수는 굉장히 많다. 특히 동전이나 농기구, 작물 그리고 동물 등의 실물은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업도구이다.

2. 실물의 중요성
실물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사실은 17세기의 라트케(Rac사 W.), 코메니우스(Commenus J.A) 등이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라트케는 「가르치는 것은, 실물 그것으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모든 경험을 정밀한 관찰에 의하여 가르쳐야 한다」 라고 하여 실물 교육을 주장하였고, 코메니우스는 「모든 학습은 감각에 호소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들어 「감각은 인식의 확실한 도구다. 따라서 모든 사물은 가능한 한 감각에 의하여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페스탈로치(Pestalozzi J.H)는 이러한 원리를 발전시켜 직관은 사물에 관한 지식 학습의 기초이며 이는 감각 기관에 의한 수동적인 현상의 수용뿐만 아니고 거기에서 사고가 발전하고 명료한 개념의 자주적인 형성에 미치는 일련의 활동적인 인식, 활동의 시발점이라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직관 교수의 원리인데 이 원리는 사물 인식의 교수에서는 실물이나 표본, 그림 등 직관 교재의 관찰에서 출발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9. 실물과 다른 매체와의 비교
10. 실물 교재 이용의 실재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공학 삽화
  • 교육 방법 및 공학 - 삽화목 차매체 이론매체 선정 이유수업 (작품)1. 매체 이론 (삽화)삽화- 시각적 매체로써 비 영사 매체 비 영사 매체란?- 투사, 투시 또는 영사할 필요 없는 시각매체 (고정사진, 그림자료, 모형, 실물자료 등) - 그림 자료는 이차원적인 자료들로서, 고정 사진보다는 언어와 상징적 시각단서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임 ( 그림, 차트, 그래프, 포스터, 만화 등) 1. 매체 이론 (삽화)서양에서는 1658년 코메니우스에 의해 저술

  • [교육자료]실업가정과 재활용,동력전달,공간,기계도면 지도자료(수업자료), 실업가정과 로봇모형,자동화장치,영상제작 지도자료(수업자료) 분석
  • 방법2) 기계설계 교과에 적용3) 공업계고등학교의 자동차 공학 과목의 변속기단원에 적용4) 일반계고등학교의 기계전동 기구 단원에 적용4. 효과1) 교사 측면2) 학생 측면5. 일반화 방안1) 교육적 기여도2) 자료의 실용성3) 자료의 보급성Ⅲ. 실업가정과 공간 지도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 및 특징1) 제작의 목적2) 자료의 특징3. 자료의 효과4. 자료의 일반화 방안1) 창의성 2) 실용성3) 보급성Ⅳ. 실업가정과 기계도면 지도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및 전분류2조 : 채소 및 과일류3조 : 고기, 생선, 달걀 및 콩류4조 : 우유 및 유제품5조 : 유지 및 견과 및 당류를 맡도록 해요. 그리고 각 조는 맡은 식품군의 특징과 주로 함유된 영양소, 1일 섭취횟수 등에 대해 한명 씩 역할을 맡아서 조사하도록 하고, 대표적인 음식들을 그려보도록 해요. 인터넷 싸이트 메뉴젠이나, 학국식품의약청 영양평가과 홈페이지를 참고로 이용해보세요. 그리고 완성이 되면, 조사한 자료들은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해서 게

  • 교육공학 CBI 개발방법론00
  • 교육공학 CBI 개발방법론001. 교육공학 용어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모든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최선의 해결방안 및 전략을 계획-실천-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 시스템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응용 과학이다. 특히 교육의 경제성.효과성.책무성의 측면에서 교육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교육 실제에 공학적 이론 및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결과는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구

  •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CD-ROM,비디오자료,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교육기기)비디오카메라,실물화상기, 교육기자재 화면확대장치,OHP
  •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의의와 종류,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CD-ROM과 비디오자료,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 비디오카메라와 실물화상기, 교육기자재(교육기기) 화면확대장치와 OHP 분석Ⅰ. 서론Ⅱ.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의의Ⅲ. 교육기자재(학습기자재, 교육기기)의 종류1.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및 주변기기2. 교육정보서버3. 학내전산망4. 선진교단용 정보화기기5. 교육정보화 기반 시설 및 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