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과 이러닝(e-Learning:)의 관계에 대하여] 지식경영과 이러닝(e-Learning:)의 관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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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과 이러닝(e-Learning:)의 관계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지식경영’의 원어인 'Knowledge Management(KM)'는 ‘지식관리’로도 번역될 수 있다. ‘Knowledge Management'에서 의미하는 바가 일차적으로는, 개인 혹은 집단, 조직이 광범위한 관련 정보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유목적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활동이기 때문에, 이 의미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한다면 ‘지식경영’보다는 ‘지식관리’라는 번역이 더 적절할 것이다. 그러나 이미 사회적으로 ‘지식경영’이 ‘지식관리’보다는 더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하에서는 ‘지식경영’으로 지칭하고자 한다. [그림 1]에는 이러닝의 개념적 구성도가 제시되어 있다. 이 개념도에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학습지원시스템이 물리적인 인프라로서 구축된 상태에서 온라인훈련과 지식경영의 구성요소를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 개념도에서, 정보나 지식의 전달에 초점을 둔 온라인훈련과는 달리 지식경영은 지식의 생성과 창출을 보다 강조하며, 네트워크 기반 학습지원시스템은 온라인학습커뮤니티를 물리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이 개념도에 비추어본다면, 최근의 ‘EBS수능강의’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업 및 공공 부문에서 이러닝을 표방하면서 실시했던 대부분의 온라인 강의들은 지식경영과 온라인학습공동체의 측면이 매우 희박하다는 점에서 볼 때 엄밀하게는 이러닝이라기 보다는 온라인훈련의 성격이 더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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