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아동의 탄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근대의 과정에서 아동이 탄생하는 배경과 그 모습을 살펴본 보고서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고, 각주도 꼼꼼하게 넣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1. 들어가며
2. ‘탄생’하지 못한 아이들
3. 보호의 대상 = 처벌의 대상
4. 딸 - 통제와 감시의 대상
5.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현대사회의 부모들은 자식들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아끼지 않으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헌신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사회에 발맞추듯 아이를 위한 옷에서부터 전용 침대, 아이 사진관에 이르기 까지 아이만을 위한 도구나 소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에 대한 관심은 인간이 생겨나면서부터 이어져 온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해 왔던 아동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기 전 아동은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했을까? ‘아동의 탄생’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났을까? 본고에서는 위의 두 가지 문제를 살펴보고, ‘아동이 탄생되는 근대의 과정에서 특히 아들과 구분되는 딸의 모습은 어떠했는가?’에 대한 문제를 짚어보려 한다.
2. ‘탄생’하지 못한 아이들
옛 전통 사회에서 아동기는 아이가 아직 자립하지 못하는 가장 취약한 시기로 축소되었다. 어린이는 단지 ‘축소된 어른’으로 묘사되었다. 그리고 겨우 신체적으로 자립할 수 있게 된 아이는 어른들과 섞여 일과 놀이를 공유했다. 아동의 교육은 성인과 함께 살았던 덕분에 견습 수업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어른들을 도우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배웠다. 오늘날과 같은 아동복도 물론 존재하지 않아, 같은 신분의 성인 남자, 여자들처럼 옷을 입었다.
이처럼 중세의 아동은 어른들에게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모친이 가게의 일을 도와야 하는 가난한 가정에서는 물론 아이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단순히 물질적인 이유에서가 아니라 문화적인 이유에서도 옛날 부모는 오늘날의 부모만큼 아이에게 신경을 쓰지 않았으며 어린이의 인격이 아직 완전히 성스러운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고, 따라서 원칙적으로는 경의․사랑의 대상이 될 수 없었다. 어린이가 얼마든지 있었던 사회에서는, 어린이가 우리들과 같은 피임사회에서와 같은 정도의 가치가 없었던 것이다.
이런 무관심에서 비롯하여 유아 살해나 유기가 빈번하게 나타난다. 우연을 가장하여 아이는 부모의 손에 죽임을 당하거나 출생 직후 혹은 그 뒤에 버려졌다.
중세 초기 사회에서는 신생아 유기․살인이 정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았고, 세속이나 교회법에 의해 단죄되었던 반면, 현실에서는 꽤 많은 빈도로 행해지고 있었다. 피임법이 제대로 발달 되지 못한 사회의 부부에게 있어 그 이상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자식을 제한할 방법을 찾아내기가 불가능했다.
- 참고문헌
-
- 쟝 루이 플랑드렝, 『性의 歷史』, 1981 동문선
- 필립 아리에스, 『아동의 탄생』, 새물결,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