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19세기의 인상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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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생활감정의 역동화

Ⅲ. 인상주의의 방법

Ⅳ. 회화의 우위

Ⅴ. 인상주의와 관객층

Ⅵ. 인공적 생활
본문내용
1871년 (독불전쟁에서 프랑스가 독일에 항복, 사회주의적인 자치정부 빠리꼬뮌이 성립되었으나 곧 와해됨)은 프랑스 역사에서 다만 과도기적인 의미를 가질 뿐이었다. 상층 부르주아지의 지배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은 채 그대로 남아 있으며, 자유주의적인 제정 대신에 보수적인 공화정이 들어섰다.
금융 및 산업 자본주의는 오래전부터 예정된 방향으로 착실하게 발전하는데, 그 저변에서는 비록 얼마간은 눈에 채 띄지 않지만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경제활동은 고도의 자본주의 단계에 접어들어, 이른바 ‘자유로운 실력경쟁’에 따라 철저히 조직화되고 합리화된 체제로 변모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경제의 이러한 규격화와 집중화가 노쇠현상의 한 특징으로 규정될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불안의 징후와 해체의 조짐은 부르주아 사회전반에 걸쳐 확인될 수 있었다. 빠리꼬뮌이 이전의 어느 혁명보다도 더 완전하게 반란자들의 패배로 끝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국제적 노동운동의 지지를 받은 최초의 시도로서 시민계급은 이 싸움에서 이기기는 했지만, 긴박한 위기감에 싸이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의 분위기는 이상주의적ㆍ신비주의적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압도적인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발전과정 속에서 비로소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와의 연결고리를 잃어버리고 특히 문학에서 낭만주의의 한 새로운 형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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